위닉스, 현지기업 손잡고 中 시장 진출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생활환경 솔루션 기업 위닉스(대표 윤철민)는 중국의 가구·가전 전문업체인 오우린(OULIN) 그룹과 1년간 총 5000만 달러(한화 551억원) 규모의 공동브랜드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양사간 품목과 거래금액이 명시된 첫 수주계약이다. 위닉스는 지난해 12월 15일 오우린 그룹과 공동브랜드 개발·마케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계약 기간은 오는 4월 1일부터 2016년 3월31일까지며, 공기청정기와 탄산수정수기 제품에 대해 최소판매금액 1615만 달러(177억원, 1억 위안)를 보장하는 조건이다.위닉스는 그 동안 중국 내 인프라 부재와 낮은 브랜드 인지도가 중국 시장 진출에 가장 큰 제약 요인이었으나, 이번 계약으로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위험부담을 크게 줄였다고 밝혔다. 또 양사 협의에 따라 공동으로 사용하게 될 상표명은 영문상표인 오우린 위닉스(OULIN WINIX)로 결정됐다. 위닉스가 제품의 개발과 제조를 책임지고, 오우린 그룹은 현지 영업과 마케팅, 애프터서비스(A/S)를 담당해 각 사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위닉스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수주금액보다 위닉스 자체 브랜드를 달고 중국이라는 거대한 신규시장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향후 공기청정기와 탄산수정수기 뿐만 아니라 제습기와 에어워셔 등 위닉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품목을 오우린 그룹의 중국 내 인프라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위닉스는 중국의 공기청정기 시장을 약 2조원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올해 전체 매출액의 20%이상을 공기청정기로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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