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직원에 사과 '경계없는 소통위 설치'(상보)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신년사를 대신한 사과문으로 새해를 시작했다. 그는 지난해 말 발생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리턴' 사태에 따라 쇄신을 강조하며 경계 없는 소통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회사 운영 전반에 대한 혁신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조 회장은 5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회사 운영 전반을 혁신하기 위한 구체적인 의지와 계획을 밝혔다.그는 "새해 업무를 시작하는 오늘 이 아침, 밝고 희망찬 화두 대신 준엄한 반성과 자성의 말씀부터 드리게 됐다"며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해 불미스러운 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그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드린 점, 대한항공을 포함 한진그룹의 모든 임직원 여러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조 회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이 완전히 새로 태어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위기는 위기로 끝나면 안 된다. 위기는 발전의 계기여야 한다. 그래야 조직은 발전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한진그룹의 구체적인 조직문화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회사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쇄신을 이뤄내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점검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어 "업무의 자율성을 폭넓게 보장하고 성과에 따라 보상받는 책임경영을 확고히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회사 내 각 부문 및 사외의 덕망 있는 분들을 모셔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소통 위원회'를 구성하고, 경계 없는 의견 개진을 통해 기업 문화를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조 회장은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를 딛고 다시 한번 새롭게 도약해 고객들에게 신뢰를 안길 수 있는 대한항공으로 거듭나기 위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겠다"며 "아닌 것에 대해서는 '그것 보다는 이것'이라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조 회장은 "올해 치열해지는 항공시장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장기반을 강화해야만 하며, 이를 위해 어떠한 악조건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감과 열정을 갖고 끈질긴 노력과 열정으로 새롭게 수요를 창조하면, 지난해와 같이 흑자를 기록할 수 있다는 게 조 회장의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대한항공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과 고객들을 생각하고, 질책을 달게 받아 잘못을 진심으로 깨닫고 사려 깊은 행동으로 옮겨 더 나은 기업이 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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