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진그룹 신년사
고개숙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015년 신년사를 통해 경계 없는 소통을 강조했다. 지난해말 발생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리턴' 사태에 따른 쇄신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직접 직원들에게 사과의 말을 전하며 새해를 시작했다. 조 회장은 5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회사 운영 전반을 혁신하기 위한 구체적인 의지와 계획을 밝혔다.조 회장은 이날 자리에서 "회사 운영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쇄신을 이뤄내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점검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바꾸겠다"고 역설했다. 또한 "업무의 자율성을 폭넓게 보장하고 성과에 따라 보상받는 책임경영을 확고히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이를 위해 "회사 내 각 부문 및 사외의 덕망 있는 분들을 모셔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소통 위원회'를 구성하고, 경계 없는 의견 개진을 통해 기업 문화를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조 회장은 "위기를 딛고 다시 한번 새롭게 도약해 고객들에게 신뢰를 안길 수 있는 대한항공으로 거듭나기 위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겠다"며 "아닌 것에 대해서는 '그것 보다는 이것'이라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올해 치열해지는 항공시장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장기반을 강화해야만 하며, 이를 위해 어떠한 악조건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감과 열정을 갖고 끈질긴 노력과 열정으로 새롭게 수요를 창조하면, 지난 해의 흑자와 같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조 회장의 설명이다. 한편 조양호 회장은 대한항공 및 한진그룹 임직원에게도 이번 일에 대해 사과하며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항공이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과 고객들을 생각하고, 질책을 달게 받아 잘못을 진심으로 깨닫고 사려 깊은 행동으로 옮겨 더 나은 기업이 되겠다"고 사과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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