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PB제품, 브랜드 제품보다 평균 20% 저렴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대형마트의 PB(Private Brand,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이 NB(National Brand, 제조업체 브랜드)제품보다 평균 20% 이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을 위해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PB제품의 판매가격 및 소비자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제조사·주원료 함량이 동일한 PB제품(12개)의 경우 NB제품보다 평균 23.6% 저렴했다고 밝혔다. 최대 50% 이상 저렴한 경우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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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주원료 함량이 유사한 제품의 경우 PB제품(20개)이 NB제품에 비해 평균 28.5% 저렴했고, 최대 60.2% 싼 품목도 있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PB제품이 NB제품에 비해 평균 20%이상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이 같은 가격 차에 대해 대형마트 측은 대량구매 및 중간 유통과정의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대형마트 PB제품 구매 경험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 이상은 PB제품이 가계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화장지, 미용티슈 등 ‘이·미용품’(63.0%)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유제품’(62.5%), ‘음료수’(41.0%)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의 75.9%는 PB제품 구입이 가계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고, 지금보다 제품 종류가 더 확대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50.7%에 달했다.PB제품 구입 시 어떤 점을 가장 많이 비교하는지 알아본 결과 ‘가격’(3.69점), ‘표시사항’(3.41점), ‘안전성’(3.33점) 순으로 나타났다.대형마트별 PB제품 이용 만족도를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가격’(3.68점), ‘제품 다양성’(3.64점), ‘품질’(3.38점), ‘안전성’(3.32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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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별로는 이마트가 ‘제품다양성’(3.67점), ‘품질’(3.42점)에서, 홈플러스는 ‘가격’(3.71점), ‘안전성’(3.35점)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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