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국토교통부가 '땅콩 리턴' 논란의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승무원에 이어 당시 항공기에 탑승했던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과 일반 승객을 대상으로 사실조사에 나선다. 다만 대한항공의 협조를 받아 승객의 인적사항과 진술 의향을 파악해야 하는 만큼 조사를 마치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이광희 국토부 운항안전과장은 10일 "사건이 발생한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났고 승무원들은 회사(눈치)도 있고 하니 여러 가지로 사실관계가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 "승객들에게 조사 협조를 구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지난 5일(현지시간) 0시50분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발생한 사건이 국내에 알려진 것은 8일이었다. 국토부는 즉시 대한항공에 항공보안·안전감독관 4~5명을 보내 전날 밤까지 기장, 사무장 등 8~9명을 조사했지만, 이들 진술만으로 사실 관계를 확정짓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문제는 국토부가 당시 항공편에 탑승했던 승객의 신원을 파악할 길이 없다는 점이다. 당시 뉴욕발 인천행 대한항공 KE086 항공편에는 250여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다. 이 중 일등석에는 문제를 일으킨 조현아 부사장 외에 1명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대한항공의 협조를 얻어 승객의 동의를 구하고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과장은 "승객 진술이 중요한데 개인정보보호 때문에 승객의 인적사항을 확보할 방법이 없다"면서 "항공사가 승객에게 동의를 구한 뒤 조사를 하는 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전날 국회 국민안전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사실관계를 내일(10일)까지 다 파악하겠다"던 서승환 국토부 장관의 발언과 달리 사실조사를 마치기까지는 시일이 더 걸릴 전망이다. 국토부는 전날 조현아 부사장이 사퇴한 것과 관련해서는 "사실조사와 아무런 상관이 없고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규정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 조사 속도를 내기 위해 국내에서 진행되는 조사와 별도로 뉴욕 JFK공항에도 사건 당시 기장과 공항 관제탑 사이의 교신 내용 기록을 요청하기로 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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