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중증 장애인 생산품 공동브랜드 '모아소' 시범판매

중증 장애인 생산품 공동브랜드 '모아소'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중증 장애인들을 고용한 사회적 기업들이 하나의 브랜드 ‘모아소’로 통일돼 판매된다.19일 롯데마트는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와 손잡고 이달 20일~26일까지 구리점, 수지점 등 수도권 주요점포 4곳(구리, 수지, 주엽, 안산점)에서 중증 장애인 생산품 공동 브랜드인 ‘모아소’의 시범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모아소’란 모두가 아름다워지는 소비의 줄임말로, ‘바른 생산 및 소비활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자’는 의미가 담긴 브랜드다.롯데마트가 자금을 지원한 ‘생산성 혁신 파트너십 사업’(동반성장위원회 주관)을 통해 한국디자인진흥원 및 학계, 전문 컨설팅 회사 등이 참여, 5개월 만에 탄생하게 됐다. 향후 브랜드의 운영 및 관리는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에서 맡게 된다.이번에 진행되는 시범 판매에선 ‘모아소’ 브랜드를 적용할 총 17개 중증 장애인 고용시설 및 기업이 참여해 주방세제, 맛김, 위생장갑 등 120여개 상품에 ‘모아소’ 스티커를 부착해 20% 가량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이번 시범 판매가 종료되면 1차로 이달 말까지 3개 업체, 30여개 상품의 브랜드와 상품 패키지가 ‘모아소’로 변경되고, 나머지 참여 기업들의 상품의 브랜드와 패키지는 내년 초까지 순차적으로 변경될 예정이다.또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는 롯데마트에서의 시범 판매를 통해 상품 경쟁력 및 강, 약점 등을 분석해, 장기적으로는 산하 510여개 사업장의 공통 브랜드로 확대할 계획도 갖고 있다.이번 ‘모아소’ 브랜드는 중증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첫 공동 브랜드인 만큼, ‘착한 소비’에 대한 관심도 재조명될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따라 유통업체들도 ‘착한 소비’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롯데마트는 지난해 여름, 중소 두부제조업체들끼리 연합해 만든 공동 브랜드인 ‘어깨동무’를 컨설팅했으며, 올 여름에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디자인을 활용하는 사회적 기업인 ‘오티스타’와 함께 PB 티셔츠를 선보이기도 했다.유경우 롯데마트 대외협력부문장은 “중증 장애인 고용 중소기업들의 상생을 위해 공동 브랜드를 개발한 첫 사례”라며, “모아소 브랜드가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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