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이 널찍하고 속도 내도 안정감국산MPV 대비 가격은 다소 비싸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시트로엥의 '그랜드 C4피카소'는 여러모로 낯선 차다.우선 이 차는 다목적차량(MPV)이다. MPV는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익숙한 운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모델이다.이 차는 여타 다른 모델에 비해 개방감이 눈에 띈다. 운전석 왼쪽과 조수석 오른쪽 앞쪽, A필러 부분을 두 갈래로 하고 윗쪽은 거의 운전자 머리 부분까지 젖혀진다. 선루프도 널찍하다. 차에 탔을 때 밖을 볼 수 있는 면적이 5.7㎡라고 하는데 덕분에 어느 자리에 앉든 시야확보에 유리하다.전체적으로 외관에 곡선이 많이 들어가 유리를 많이 쓰기 힘들어 보이는 디자인이지만, 곡선미를 잘 살리면서 동시에 개방감을 덤으로 준다. MPV라고 하면 으레 겉멋을 쫙 빼고 실용성에만 중점을 둔 차로 여기기 쉬우나 이 차는 개성적인 외모에 쓰임새도 다양하다.기어노브는 오른손으로 조작 가능한, 스티어링휠 뒷쪽에 불뚝 솟아나 있다. 이곳에 주로 기어를 두는 벤츠와도 다르다. 대시보드 가운데 쪽에 있는 12인치짜리 대형 모니터도 독특하다.이곳은 차량의 각종 정보를 총 망라해 보여주며 공조ㆍ오디오 등을 조작할 수 있다. 운전자는 물론 조수석, 3열에 앉은 탑승객까지 또렷이 화면을 볼 수 있다. 바로 아래쪽 내비게이션 기능을 하는 작은 모니터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다. 처음 앉은 자리에서 별 어려움 없이 다룰 수 있다.
2열과 3열 시트를 자유로이 배치하는 것도 이 차의 큰 재미다. 기본 배치는 2열에 3명, 3열에 2명이 앉는 구조인데 2열을 접어 앞쪽으로 죽 밀어 젖힐 수 있고 3열은 좌석 아래쪽으로 접는 게 가능하다. 많은 사람이 타는 큰 차지만 유럽차답게 하체는 다소 딱딱하고 핸들링도 꽤 민첩하다. 세단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 차체지만 어느 정도 속도가 있어도 불안하다는 느낌이 덜하다.이 차를 수입해다 국내에서 파는 한불모터스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국내 유일의 7인승 디젤 MPV라는 점이다. 최근 국내 신차소비계층이 가장 중요시하는 연료효율성(연비)은 시트로엥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보증수표다. 복합연비가 ℓ당 14㎞ 수준인데 사흘간 4인 가족이 이곳저곳을 다녀본 결과 이를 훌쩍 넘겼다. 교외를 주로 다녔지만 적잖은 짐을 싣고 움직인 점을 감안하면 훌륭한 수준이다.다소 아쉬운 점은 가격. 국산 MPV가 3000만원을 넘지 않는 데 비해 4690만원(상위 트림 기준)이라는 가격대는 의사결정을 망설이게 한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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