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장관 '현대차, 직접고용 늘리고 임금체계 개편해야'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파업을 앞둔 현대자동차에 대해 직접 고용을 늘리고 임금체계를 개편하는 등 '고용생태계' 변화에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이 장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대차는 국가차원에서 고용생태계를 새롭게 만들어간다는 생각으로 임단협에 임해야 한다"며 "노사 모두 변화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밝혔다.국내 최대 노동조합인 현대차 노조는 오는 22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1987년 출범 후 2009~2011년을 제외하곤 매년 파업을 연례행사처럼 치르고 있다. 기아차 노조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이 장관은 "(현대차)노사가 지금까지 쉬운 길을 택해왔는데, 올해도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며 "노동계에 미치는 파급이 큰 기업인만큼 먼저 새로운 고용생태계를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그는 "새로운 고용생태계를 만들어야 할 절체절명의 시기가 올해부터 2~3년 사이"라며 "지난 10년간 고용시장에 하도급, 간접고용이 늘어나고 원청과 하도급 간 근로조건 격차가 확대됐다"고 지적했다.이어 "사측이 그간 편한 길을 걸으며 하도급, 간접고용을 늘려왔다면, 이제는 장기적으로 직접고용을 확대하는 새로운 임금체계를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현대기아차는 외환위기 이후 국내공장 증설, 신설을 거의 단행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귀족노조라는 불명예스런 이름을 얻은 노조에 대해서도 "집행부와 각 계파, 조합원도 더 이상 자기만 생각해서는 안된다"며 "(노조가)남과 임금을 공유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미래 지향적 고용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해야만 한다"고 언급했다.이 장관은 "큰 방향성을 정해놓고 단계적으로 전체 고용관계와 임금체계 등을 어떻게 해야 할 지,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정부의 도움을 받아 결정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계속 현대기아차를 사랑할 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또한 "사측에서 강한 의지로 전체 근로자를 설득해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 혜택이 3~4차 협력사, 미래세대에 돌아가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한편 이 장관은 "올해 노사분규가 대형 분규 없이 안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연말까지 100건을 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올 들어 7월 현재까지 발생한 노사분규는 61건, 이로 인한 근로손실일수는 16만1000일로 집계된다. 임금결정(타결)률은 35.3%로 전년(40.4%)에 비해 5.1%포인트 낮다. 협약임금 인상률은 4.5%로 전년 동기(4.0%)에 비해 소폭 늘었다.이 장관은 "통상임금, 정년연장 등 문제를 두고 노사 고민이 있어, 타결이 예년보다 늦어지고 있다"며 "7월 노사관계 평가를 보면 안정적이고 큰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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