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매출 12兆 늘고 전통시장 2兆 줄었다

전통시장 수는 늘고 매출은 줄어

대형마트-전통시장 매출액 현황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지난 5년간 대형마트의 매출은 12조원이 늘어난 반면 같은 기간 전통시장 매출은 2조원이 줄어들어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한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의원(새누리당)은 중소기업청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전통시장 수가 2009년 대비 89개(6.9%) 증가했지만 매출액은 2조1000억원(9.5%) 감소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5년간 연도별 전통시장 매출액 변동현황을 보면 2009년 22조원에서 2010년 21조4000억원, 2011년 21조원, 2012년 20조1000억원, 지난해 19조9000억원으로 연평균 2.5%씩 매출이 감소했다. 또 한 곳당 연 매출액도 2009년 171억원, 2010년 167억원, 2011년 156억원, 2012년 149억원, 지난해 145억원으로 2009년 대비 15.4%나 감소했다. 반면 대형마트 매출액은 2009년 33조2000억원, 2010년 31조4000억원, 2011년 35조9000억원, 2012년 37조2000억원, 지난해 45조1000억원(전망치)으로 연평균 8.0% 증가했다. 백화점 매출액도 2009년 15조2000억원, 2010년 15조9000억원, 2011년 16조6000억원, 2012년 16조8000억원, 지난해 29조8000억원(전망치)으로 연평균 18.3% 증가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의무휴일제를 도입했지만 그 취지도 무색해지고 있다. 지난해 가장 많은 매출액을 보인 롯데마트 구리지점의 연매출액은 1625억원으로 같은 기간 전통시장 매출액에 비해 11.2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강력한 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 노력의 온기가 제대로 전해지기 위해서는 서민경제의 근간인 전통시장부터 살아나야 한다"며 "전통시장이 특화상품 개발, 온라인 쇼핑몰 개척, 품질관리 혁신과 같이 다양한 변화를 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지원 대책을 수립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