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섹, 소비재株 투자 늘려…글로벌 투자자 동남아 소비재 유통시장 주목[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중장기적으로 동남아지역에 진출하는 국내 유통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이 소비재 투자를 늘렸고, 글로벌 유통업체들의 동남아 관련 매출이 급증세라는 점 때문이다. 26일 김일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이 낸 보고서 '테마섹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에 따르면 연초 이후 테마섹의 신규 투자 중 97%가 소비재 관련 투자다.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전체 신규투자의 67%가 소비재 유통, 30%는 음식료 업종이다. 테마섹의 기존 포트폴리오 중 75% 이상이 금융, IT, 산업재 등에 집중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김 연구원은 "테마섹은 경제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중산층 인구가 급증하는 지역의 자산군을 주요 투자 테마로 제시하고 있다"며 "소매 판매율이 둔화된 중국보다 꾸준히 상승하는 동남아 지역에 더 주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소득 향상은 유통업체 성장으로 이어진다. 특히 소매 판매율이 증가한 동남아 지역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슈퍼마켓·백화점·할인점이 결합된 하이퍼마켓 점포수가 2007~2011년 연평균 20%씩 증가했다. 또 연초 이후 동남아 소매업종들의 절대 수익률은 최대 40%로 말레이시아를 제외한 동남아 지역 주요 증시 수익률인 10%대를 웃돈다.김 연구원은 "글로벌 유통 업체들은 동남아 시장에 이미 주목했다"며 "일본 최대 유통업체인 이온(AEON)의 경우 지난해 해외 매출액 중 아세안 지역 매출 비중이 45.3%에 이르고 해당 지역 매출액은 최근 3년간 연평균 47%씩 성장했다"고 전했다. 영국계 유통업체 테스코(Tesco)도 비슷하다. 지난해 해외 매출액 중 21.5%가 동남아 지역 매출액이다. 동남아 매출액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3%씩 성장하며 전체 매출액 성장률 4%를 상회하고 있다.이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국내 유통업체들도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최근 들어 국내 업체들 또한 동남아 지역에서의 공격적 영업 확대 의지를 나타내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이 환태평양경제 동반자협정(TPP)에 참여하게 될 경우 국내 업체들의 동남아 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이와 관련 롯데쇼핑은 지난 2월 기준 동남아 지역에서 42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향후 자카르타에 복합쇼핑몰을 개장하고 공항 면세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세계는 내년 상반기까지 베트남 하노이에 이마트 1호점 개설, 2017년까지 베트남에 총 14개 점포를 추가 개설할 계획이다. CJ오쇼핑은 합자법인 형태로 베트남·태국·필리핀 홈쇼핑 사업에 진출했다. GS홈쇼핑은 태국·인도네시아·베트남·말레이시아에 진출했다. 호텔신라는 싱가포르 창이공항,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등에 면세점을 개장할 예정이다.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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