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인력 대거 퇴사로 프로젝트 공백 장기화 전망…회사는 "본사와 연계 진행중"[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한국GM이 이달 중 경차 후속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이후 신차(新車) 개발계획을 잡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희망퇴직에서 젊은 연구개발 인력이 상당수 회사를 나간 탓에 향후에도 신차 개발 프로젝트 부재현상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완성차회사가 가장 공을 들이는 분야인 신차개발을 사실상 접으면서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철수설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2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이달 안에 M400 개발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이 차는 한국GM이 현재 판매하고 있는 경차 스파크의 풀체인지 모델로 내년 출시될 예정이다. M400 개발은 한국GM이 주도하는 사실상 유일한 프로젝트로 내달 이후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힐 게 없다고 회사 관계자는 전했다.한국GM과 같이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완성차회사가 신차 개발계획을 잡지 않는 건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통상 새 차를 개발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4~5년 정도 걸리는 까닭에 대부분 회사는 새 모델을 내놓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후속모델 개발계획을 정한다.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쉐보레 브랜드 유럽철수로 한국GM의 생산물량이 줄어들 것이란 지적이 잇따르자 한국 내수시장에서 더 많이 차를 팔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각종 수입차 역시 다양한 신차를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이렇다 할 신차 없이 시장에서 대응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이에 대해 한국GM 관계자는 "신차개발의 경우 제품 포트폴리오를 따져 GM 본사와 연계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GM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따라 역할분담이 돼 있다"며 "한국GM의 인력이 외국에 나가 개발업무를 수행하는 일도 잦아 신차개발이 없다는 지적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최근 단행한 희망퇴직에서 개발업무를 수행할 젊은 연구인력이 상당수 회사를 떠난 점도 신차개발의 걸림돌이다. 한국GM이 희망퇴직을 받은 결과 연구개발 인력 등 194명이 회사를 떠났으며, 이 가운데 절반 정도가 50대 이하로 집계됐다. 엔진ㆍ변속기 개발부서의 경우 부서운영이 힘들 정도로 퇴직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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