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서 '비누' 매출 뚝↓…클렌저 등 대체제 증가 이유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대형마트에서 지난 10년간 비누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1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04년부터 10년간 개인 위생용품 매출을 살펴본 결과 기존 40%가량의 구성비를 차지하던 비누 매출이 지난해 25%로 떨어졌다.이처럼 비누 매출이 큰 폭으로 줄어든 데는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위생용품 시장에 '핸드 클렌저', '훼이셜 클렌저' 등 다양한 대체상품이 증장하고 폼·젤·로션타입 등 용도가 세분화됐기 때문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특히 2009년 신종 플루와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발 황사·미세먼지로 핸드 클렌저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핸드 클렌저' 매출은 2011년 들어 잠시 주춤하더니 중국발 황사 및 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다시금 수요가 높아져, 롯데마트에서 지난해 전체 클렌저 매출 중 12.6%의 구성비를 기록했다. 이는 10년 전과 비교해 10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또한 황사 및 미세먼지는 위생용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쳐 롯데마트의 올 1~2월 마스크 매출은 85~129%, 가글용품은 9~14% 신장했다. 올해 들어 최악의 황사로 알려진 기간(2월21~28일)동안 관련 상품 매출은 최대 324%가량 늘었다.롯데마트는 이 같은 수요를 감안해 이달 26일까지 전점에서 '해피바스 퍼퓸 바디워시' 등 개인 위생용품 200여 품목을 최대 50%가량 할인 판매한다. 아울러 마스크와 핸드 클렌저 등 황사 및 미세먼지 관련 40여개 품목도 5월 말까지 점별 별도 행사장에서 반값 수준에 판매한다. 황호선 롯데마트 일상용품팀장은 "클렌저 시장이 다양화, 세분화 되면서 대형마트에서 비누가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기능성 미용비누, 항균비누 등이 출시되고 있긴 하지만 당분간 클렌저 매출의 고공행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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