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요자의 골프회원권 수요가 늘어나면서 초고가 회원권의 거품이 급속도로 빠지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초고가 골프회원권, 이른바 '블루칩'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24일 발표한 '골프회원권의 가격대별 변동 추이'에 따르면 8억원을 초과하는 초고가회원권은 2005년 1월 6개에서 2008년 4월 13개로 2배 이상 급증했지만 지난 9월에는 불과 1개로 급감했다. 6000만원 미만의 초저가 회원권은 반면 같은 기간 20개에서 18개로, 최근에는 다시 39개로 급증했다. 골프회원권 시장의 불황을 고스란히 반영한 수치다. 입회금 반환 사태가 이어지면서 골프장 경영에 '적신호'가 켜진 데다가 최근에는 더욱이 이를 둘러싼 회원들과의 마찰까지 심해져 회원권값이 더욱 폭락하는 악재까지 가세하고 있는 상황이다. 골프회원권 수요 역시 종전 비즈니스를 위한 법인 중심에서 개인으로, 재산 증식의 수단에서 실수요자의 이용 가치 쪽으로 이동하면서 초고가의 거품이 급속도로 빠지고 있는 추세다. 전체 골프회원권 값도 비슷한 맥락이다. 최고치를 기록했던 2008년 4월 평균 3억1705만원 이후 하락세를 거듭해 지난 9월에는 평균 1억2378억원으로 61.0%나 떨어졌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65.9%로 가장 하락폭이 컸고, 강원권이 -55.3%, 충청권 -47.7%, 호남권 -20.1%, 영남권 -5.3%의 비율이었다. 서천범 소장은 "투자가치가 사라진 데다가 회원제골프장의 입회금 반환 문제 등이 겹쳐 앞으로도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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