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 김포를 母항공으로'

국내 4개사 회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 과제' 한 목소리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국내 저비용항공사(LCC) CEO들이 한국 LCC시장 확대를 위해 '가격' 경쟁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손꼽았지만 확보방안안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4개 우리나라 국적 LCC CEO들은 3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주최로 열린 '2013년 CAPA(Centre for Asia Pacific Aviation) 아시아 저비용항공사 회의'에서 이같은 의견을 교환했다. 마원 진에어 대표는 자체적인 성장책을 내놨다. 그는 "한국 LCC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이라며 "한국의 LCC도 커지겠지만 외국계 LCC의 진입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을 찾는 해외 여행객들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용 구조 확보를 위해 유료 서비스를 늘리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수전 이스타항공 대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그는 "국내 LCC들이 처한 사업 환경은 대형항공사들과 다를 게 없다"며 "LCC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포공항과 인천공항 등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는 LCC 노선을 한 곳에서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며 "김포공항을 LCC의 모공항으로 활용한다면 정비, 조업 등 여러 가지 부분에 있어서 절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함철호 티웨이항공 대표는 시장 정리가 필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나라와 같이 항공시장이 작은 곳에 총 7개의 LCC가 존재한다"며 "정부가 LCC산업 육성책을 내놓기 보다는 시장 원리에 따른 LCC시장의 자연적 정리가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최규남 제주항공 대표는 정부 지원보다는 투자와 시장 확대가 선결 과제라고 당부했다. 그는 "정부가 LCC조종사들의 훈련기간을 대형항공사에 비해 줄여주는 등 각종 지원을 하고 있고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도 "LCC시장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의 형평성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향후 매출의 3%를 IT시스템 구축에 투자할 계획"이라며 "예약 발권 시스템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같은 IT시스템 확보를 통해 다른 외국의 현지 항공사들과 제휴를 맺는 형태를 통해 발전가능성을 모색해볼 수 있다"며 "에어아시아의 프랜차이즈 모델이나 대형항공사의 코드쉐어처럼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협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을 구상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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