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내 자동차 주행속도 빨라졌다

" 빛고을대로, 국지도49호선 완전개통 등으로 도심교통량 분산" "도심 승용차 평균속도 6대 광역시중 가장 빠른 34.6km/h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2012년말 기준 광주 도심지역의 승용차 평균 주행속도는 34.6km/h, 외곽지역은 53.4km/h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가 전문기관에 의뢰해 도심 교통량 등 교통상황을 조사한 결과, 승용차 주행속도가 1년 전에 비해 도심지역 0.43km/h, 외곽지역 0.56km/h가 빨라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광주지역의 승용차 평균 주행속도는 6대 광역시 중에서 가장 빠른 것으로 도심지역을 기준으로 6대도시 평균인 30.2㎞/h 보다 4.4㎞/h 높다. 또한 출퇴근 시간인 러시아워에도 도심지역은 전년에 비해 시간당 0.31㎞/h 증가한 33km/h로 나타나 6대 도시 평균인 27.6㎞/h 보다 5.4㎞/h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광주시의 주행속도가 증가된 것은 주요 간선 도로망 개설과 교통 혼잡 지역의 교통체계 개선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광주시는 외곽을 잇는 제2순환도로, 기아자동차와 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무진대로를 완전 개통한데 이어, 지난해 7월 동림IC에서 신용교차로까지 빛고을대로 전 구간(7.62㎞)을 완전 개통함으로써 첨단, 본촌, 일곡지구 등 북부지역 교통흐름이 20분 이상 단축됐다.또한, 지난해 국지도 49호선 본덕IC~지평교차로 구간을 개통한데 이어 올 2월에는 장성IC까지 전구간이 완전 개통(18.5㎞)함으로써 도심으로 들어오는 교통량이 분산됐다. 이와 함께 ▲첨단~본촌산단간 도로 ▲화정남초교~월드컵경기장간 도로 ▲양산초교~첨단산단간 도로 ▲지하철 환승역(상무역)주변 도로 등 도심 혼잡도로 개설을 완료했다. 광주시는 또 지난 2010년부터 도심내 교통혼잡 구간인 풍암IC, 용봉로, 광천터미널, 백운광장 등에 대해 가감속차로와 교통섬 설치, 신호체계 개선 등 교통체계를 집중적으로 개선해 지체 시간을 줄였다.앞으로도 광주시는 교통체계 개선과 함께 광주권 중심의 광역교통망 확충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시내를 통과하는 교통량을 분산해 도심교통난을 완화하고 물류비용 절감과 함께 지역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도시외곽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할 방침이다.이와 함께 도심내 혼잡구간을 줄이기 위해 무진대로의 광주여대 광장, 상무교차로에 대한 진출입로 확장공사 등 매년 1~2곳에 대한 교통 체계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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