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미국)=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한류 마켓 페스티벌인 CJ 'K-CON'이 열린 25일(현지시간) 오후 8시 미국 로스앤젤레스 메모리얼 스포츠 아레나. 걸그룹 에프엑스f(x)의 등장과 함께 대표곡인 일렉트로닉 쇼크(Electric Shock)가 울려퍼지자 2만여명의 외국인들은 한국어 가사를 목청 높여 따라 부르며 열광적인 분위기를 연출 했다. 'Nanananananana (Electric) Nanananananana (Electric)...' 경쾌한 노랫소리에 일부 팬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춤을 추며 에프엑스를 외쳐댔다. 이에 에프엑스도 자신들을 보기 위해 자리를 찾아준 팬들에게 보답하듯 보다 열정적인 무대를 선사했다. 이 외에도 빅뱅의 리더인 G-드래곤, 요즘 대세 아이돌인 EXO 등이 나오자 공연장의 열기는 최고조에 달했다. K-POP 스타들이 등장할 때마다 공연장은 떠나갈 듯 환호성이 터졌고 전 세계 다양한 인종들이 자연스럽게 K-POP을 따라부르는 모습에서 세계로 뻗어나가는 K-POP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었다.공연장 옆 부스에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국 기업(70여곳)의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졌다. 이번 행사에는 CJ그룹을 중심으로 아시아나항공, 현대자동차, 농심, SM엔터테인먼트, 액세서리 업체 엠주(MZUU), 이도 녹차, 하이첸 화장품 등 70여곳의 한국 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특히 한류 매출효과가 큰 뷰티 패션 제품에 대한 인기가 뜨거웠다. 온스타일의 뷰티 관련 TV프로그램 '겟잇뷰티' 부스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K-POP 스타들의 메이크업을 따라 할 수 있는 클래스를 운영하면서 한스킨, 차앤박, 로레알 등 메이크업 제품을 겟잇뷰티 박스에 담아 판매했다.고소영, 김아중, 이지아 등 스타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우현증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눈 앞에서 펼쳐내는 메이크업 시연과 겟잇뷰티에서 소개된 소녀시대 메이크업 따라잡기 영상이 공개되자 현장 관객들은 좀처럼 눈을 떼지 못했다. 이 열기는 바로 옆에서 판매하는 한국 뷰티 제품의 구매로 이어졌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미래 잠재고객인 소년ㆍ소녀들을 위해 스크린을 보며 '벨로스터' 자동차를 직접 운전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현대차가 행사 차종으로 벨로스터를 선택한 것은 잠재고객인 이들이 첫 자동차를 선택함에 있어 가격, 디자인, 성능 모두 훌륭하기 때문이다. 농심도 신라면 시식행사를 진행했고, 비비고도 비빔밥 만들기 'K-푸드 클래스'를 열고 소통했다. 김현수 CJ E&M 컨벤션사업팀장은 "이번 K-CON 티켓은 VIP 좌석(300달러)의 경우 판매 개시 10분만에 1200석이 모두 매진되는 등 총 1만1000석이 동나는 인기를 누렸다"며 "지난해 K-CON은 200억원에 달하는 홍보효과를 얻었으나 올해는 이보다 많은 300억∼400억원에 달하는 홍보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상원 CJ E&M 미국 대표이사는 "K-CON은 전 세계 한류 콘텐츠를 전파하고, 한류 비즈니스를 확장함으로써 관련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수출에 마중물 역 할을 할 것"이라며 "K-CON에서 한국에 매료된 젊은 글로벌 소비자들을 한국 관광으로 끌어들이는 2차적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K-CON은 집객 효과가 큰 콘서트(Concert)를 매개로 한류콘텐츠(Contents)와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의 제품을 체험하는 컨벤션(Convention)을 융합, 한국에 대한 종합적인 브랜드 체험을 제공하는 행사다. 로스앤젤레스(미국)=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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