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차이나 모닝 포스트 “현지에서 페라리 구입하기도”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스위스가 중국 관광객의 씀씀이에 놀라고 있다. 스위스 은행들은 고객관리를 위해 중국의 거액자산가들을 초청해 구경을 시켜주고 있다. 스위스 관광을 즐기는 중국 부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사우스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31일 중국 부자들의 스위스 여행을 다각도로 취재해 보도했다. 부자 중에서도 상위층을 대상으로 한 여행사인 ‘프리미엄 스위츨란드’를 설립해 운영하는 피터 좀보리는 “지난해 고객 500~600명 가운데 40명이 자산이 5000만 달러가 넘는 중국인이었다”고 말했다. 지지난해만 해도 이 숫자는 15명에 불과했다. 지난해 고객 중 자산이 수 백만 달러인 중국 부자는 100~120명이었다. 스위스를 찾는 외국 부자들 가운데 중국인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한 가지 가늠자가 최상급 호텔 숙박자 비율이다. 스위스 남동부 휴양지인 생모리츠의 최상급 호텔인 켐핀스키 그랜드 호텔에 따르면 중국 관광객은 이곳 손님의 4.5%를 차지한다. 중국 관광객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스위스를 찾는 중국 부자들도 덩달아 증가할 것이 분명하다. 스위스연방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스위스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6만82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증가했다. 스위스 은행들은 중국 부자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러시아나 중동 고객이 자신들의 돈으로 여행하는 것과 달리 중국 VIP 고객은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에서 초대를 받아 온다. 5월 보스톤 컨설팅 그룹이 낸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는 백만장자가 약 130만 명이고, 자산이 1억달러 넘는 집이 851 가구에 이른다. 중국 관광객들은 대개 3~4일 동안 스위스에 머문 뒤 밀라노, 런던, 파리, 독일 트리에르 등으로 향한다. 좀보리는 중국 고객을 위해 일주일 숙박에 25만~200만 홍콩달러(한화 3600만~2억9000만원) 드는 별장을 빌린다. 중국 관광객들은 스위스에서 알프스 하이킹으로 시간을 보내고, 시계 공장과 치즈 농가에 들르는 일도 빼놓지 않는다. 5년 전부터 중국 관광객 맞이한 좀보리는 자신을 깜짝 놀라게 한 고객 얘기를 들려줬다. 인터넷 검색 엔진 대주주인 한 고객은 여느 VIP 중국인 같지 않게 겸손했다. 좀보리는 “그러던 그가 시계가계를 지나다 즉흥적으로 집 한 채 값인 시계를 두 개 사더라”고 말했다. 첫 유럽여행을 온 한 중국인 가족은 파리에서 기차를 타고 스위스에 왔다. 그림 같은 산골 마을에서 아들은 부친에게 페라리를 사달라고 졸랐다. 부자(父子)는 빨간색 페라리를 타고 밀라노로 향했고, 나머지 가족은 밀라노행 기차에 올랐다. 최근에는 암수술을 받은 뒤 회복하는 것을 포함해 건강을 챙기기 위해 들르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일주일 머무는 데 42만 홍콩달러(한화 약 6000만원)가 든다. 자녀를 스위스 기숙학교에 보내는 중국인들도 늘지 않을까? 좀보리는 “중국 사람들은 해외에 오래 머물려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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