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시장, 세계수영대회 유치 ‘스포츠 외교’

[아시아경제 장승기 ]스포츠계 세계 최대 컨벤션 행사 ‘2013스포츠어코드’ 참가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국제수영연맹(FINA) 위원과 세계 각국의 스포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 유치활동에 나섰다.강 시장은 27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리는 세계 스포츠분야 최고의 컨벤션(Convention) 행사인 ‘2013 스포츠어코드’에 참석했다.105개 스포츠단체를 회원으로 둔 스포츠어코드(SportAccord)는 국제 스포츠 컨벤션 행사 중 최대 행사로 컨퍼런스, 전시회, 포럼 등이 열린다. 이 행사에는 각종 국제스포츠 대회 개최도시와 유치신청도시가 참가하는 대표적인 스포츠 외교의 장이기도 하다.올해는 2013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 도시인 러시아 카잔을 비롯해 2020올림픽 유치 신청도시인 이스탄불, 마드리드, 도쿄 등과 국제수영연맹(FINA), 세계대학스포츠연맹(FISU) 등도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치열한 스포츠 마케팅과 외교전을 펼치고 있다. 광주시도 ‘스포츠 러빙 시티(Sports Loving City) 광주’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최고의 준비를 갖춘 최적의 도시’라는 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강 시장은 28일(현지시간) 훌리오 마글리오네 FINA회장과 집행위원, 코넬 사무총장을 비롯한 FINA 가족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그동안 광주시에 보여준 각별한 관심에 감사를 표하고 대회 준비상황을 설명했다.또 비탈리 무트코 러시아 체육부장관과 환담하고, Euro-sports TV와 인터뷰를 통해 유럽지역에 ‘스포츠 러빙 시티(Sports Loving City) 광주’를 홍보했다. 이밖에도 2019 수영선수권대회의 해외 마케팅사인 TSE 관계자 미팅을 통해 최종 PT와 유치 전략을 최종 점검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한편 광주시가 유치 추진 중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202개 회원국 선수 임원 등 2만여 명이 참가하는 대회로, 각 국 대표선수들이 겨루는 ‘챔피언십’과 세계 수영동호인들이 참가하는 ‘마스터즈 대회’로 한 달 동안 세계 수영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인다. 월드컵, 육상과 더불어 단일종목 3대 메가 스포츠이벤트이며 전 세계 10억명이 실시간 시청하고, 45억명에게 언론 노출이 되는 위상과 규모면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2019년 대회는 오는 7월 19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총회에서 FINA 집행위원 22명중 과반수 이상 득표로 결정된다.장승기 기자 issue989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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