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세상을 바꾸는 작은 생각' 표지
중구는 불법옥외광고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명동관광특구 지역을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로 만들기 위해 명동관광특구내 800개 점포 2263개 옥외광고물 현황 전수조사를 해 ‘명동관광특구 간판개선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이에 필요한 총예산 5억8750만원 중 50%는 국비로, 30%는 시비로 충당했다. 구비는 나머지 20%인 1억1750만원만 부담했다. 특히 치밀한 준비 끝에 지식경제부 LED 간판개선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사업비 2억93750만원도 지원받았다.명동관광특구의 건물주와 상인,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명동간판 개선주민위원회가 주도적으로 앞장 서 중구와 함께 간판 개선 사업 필요성과 지원방안 등에 대해 8차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 공감대를 넓히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또 서울시와 수차례 협의, 간판 모양, 크기 색깔 규격 개수 등 명동 간판 개선 사업 디자인 가이드라인도 결정, 점포별 디자인에 점포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힘썼다.사업을 추진하는 과정 중 일부 점포주나 건물주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주민위원회와 합동으로 지속적인 주민설명회와 개별상담을 통한 건물주와 점포주 설득으로 난관을 이겨냈다.도시디자인과 사례 외 전통시장인 신중부시장만의 특화사업을 추진한 시장경제과 등 창의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7건 사례도 실렸다.그리고 ▲중구 대표축제 제안(교통행정과 이호정) ▲서울시 기념물 손기정월계관 기념수 후계목 양성(공원녹지과 전평환) 등 창의제안 9건을 다루었다.또 ▲도로명주소 안내의 집 운영계획(토지관리과 이종인) ▲우리 동네 골목풍경 촬영(공보실 서희숙) 등 창의기안 13건도 게재, 직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했다.창의행정 우수사례집은 중구홈페이지의 ▲중구소개 ▲중구간행물 ▲비정기간행물 등 메뉴에서 볼 수 있다.최창식 구청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개인의 지식이나 순간 번뜩이는 통찰력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대부부은 집단 산물이다”며 “황당한 발상이나 싱거운 농담까지도 포용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분위기가 창의 행정을 꽃피우는 밑거름을 잊지않기 바란다 ”고 밝혔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