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 온라인 구매하는 소비자 급상승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샴푸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급속하게 늘고 있다. 20일 칸타월드패널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샴푸시장의 채널별 구매액 비중이 대형할인점은 변동이 없었던 반면 온라인에서는 무려 23.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구매량도 36.6%나 급성장했다.또 샴푸제품의 온라인채널 1회 구매량은 1.34L로 대형할인점의 1.29L에 비해서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샴푸제품의 온라인 구매자 연령별 비중은 20~30대가 전체의 63.5%를 차지했다. 이중 대형할인점에서 온라인구매로 전환한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높았다. 온라인 구매자들은 주로 가족들과 공동사용 목적으로 구매하기 보다는 개인사용을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61%로 가장 높았다. 온라인 판매채널 중에서는 오픈마켓 비중이 가장 높았다.샴푸가 온라인채널에서 강세를 보이는 원인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여성소비자들이 자신이 직접 사용할 목적으로 향, 디자인, 기능 등 개인취향에 따라 샴푸도 화장품처럼 선택하고 있다”며 “특히 대형할인점에 없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온라인 채널에서 개인의 모발상태 및 헤어스타일에 최적화된 샴푸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오픈마켓에서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는 샴푸 브랜드는 애경 프리미엄 헤어클리닉 ‘케라시스’였다. 칸타월드패널의 온라인 샴푸브랜드 점유율 조사결과에 따르면 케라시스는 경쟁브랜드에 비해 월등한 상승률을 보였다.케라시스는 올 2월 기준 최근 1년간 시장점유율이 5.1%로 나타나 전년 동기대비 3.6%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케라시스는 샴푸브랜드로는 처음으로 2012년 11월 G마켓과 11번가에서 샴푸를 포함한 전 제품군 구매자수 1위를 차지해 베스트상품으로 꼽히기도 했다.또한 온라인 소비자들은 샴푸를 구입할 때 가족 공동 사용 보다는 개인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케라시스는 모발별로 제품군을 다양화 함으로써 자신의 모발상태에 따른 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케라시스는 다양한 모발상태 및 헤어 스타일에 최적화된 모발 맞춤 클리닉으로 전문가가 직접 관리해주는 듯한 효과를 집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 헤어 클리닉 제품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잘 부합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케라시스의 다양한 제품 중 특히 인기가 좋은 샴푸는 케라시스 클리닉 샴푸 3종이었다. △손상모발용 ‘케라시스 데미지 클리닉 샴푸’ △건조하고 푸석한 모발용 ‘케라시스 모이스춰 클리닉 샴푸’ △탄력이 떨어지는 모발용 ‘케라시스 볼륨 클리닉 샴푸’ 등 3종이 케라시스 전체매출 중 50%를 차지했다. 또한 최근에는 향기를 강화한 ‘케라시스 퍼퓸샴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케라시스 퍼퓸샴푸는 지난 2011년 출시된 케라시스 브랜드 런칭 10주년 한정판 ‘퍼퓸 리미티드 에디션’이 정규제품으로 출시된 것으로 당시 한정판 퍼퓸 리미티드 에디션은 한달 만에 5만세트 한정수량이 완전매진 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정규제품으로 출시된 케라시스 퍼퓸샴푸 역시 향수대체품으로 인기를 모으며 1월 말 온라인채널 판매개시 후 현재까지 3만5000여 개 이상 팔렸다.이석주 애경 마케팅부문장 전무는 “온라인 채널의 발달과 맞벌이 부부, 1인 가구의 증가 등 바쁜 현대인들은 직접 쇼핑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해 주는 온라인 쇼핑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춘 온라인 전용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이 실속 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집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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