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카드 서비스 줄여도 연회비는 그대로?

[아시아경제 ]서비스를 줄이면 서비스 제공 명목으로 받는 회비를 내리거나 없애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그런 상식이 통하지 않는 곳이 있다. 신용카드회사다. 각종 부가 서비스를 멋대로 줄이거나 없애면서도 연회비는 그대로 꼬박꼬박 받는다. 카드 사용자들의 불만이 높을 수밖에 없다.  카드회사들은 지난해부터 신용카드의 각종 혜택을 크게 줄여왔다. 일반 카드의 서비스를 축소하는 것은 물론 소수회원을 대상으로 한 초우량고객(VVIP)카드의 혜택도 줄이는 추세다. 수수료율 및 대출이자의 인하 등으로 영업환경이 악화되자 부가서비스 쪽에 손을 댄 것이다. 연회비가 많게는 100만원, 200만원하는 VVIP용 카드에 대한 혜택축소는 나름의 타당성이 있다. 이들 프리미엄카드는 특급호텔 숙박권, 항공권, 골프 라운딩 등 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큰손 고객을 유치한다는 명목으로 적자를 무릅쓰고 운영한다. 과다한 혜택을 줄이는 것이 경영차원은 물론 다른 회원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서민용 일반카드는 경우가 다르다. 최근 은행계, 전업카드사 가릴 것 없이 다투어 포인트 적립과 할인혜택 등 서비스를 크게 줄이고 있다. 문제는 혜택을 줄여도 연회비는 그대로 놔둔다는 점이다. 부가 서비스 수준에 따라 연회비를 차등화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 연회비를 내린 카드사는 한 곳도 없다. 내리기는커녕 연회비를 올리려다 고객 반발로 원위치한 곳이 있을 정도다.  카드사의 고객 무시는 이번만이 아니다. 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거나 해약을 해도 연회비를 선선히 돌려주지 않는 횡포가 빈번하다. 카드 해지 후 환급해 주지 않은 연회비는 2008년 27억원, 2009년 40억원, 2010년에는 45억원에 달했다.  쓰지 않는 장롱카드의 연회비가 본인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은 자동해지된 휴면카드에 대해서도 일반 해약과 마찬가지로 연회비를 환급도록 조치했지만 현장에서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 발급비용이나 발송비용 등을 내세우며 환급을 미뤄 회원들과 마찰이 잦은 게 현실이다. 경영환경이 악화되면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는 식의 전략을 짜는 게 정도다. 고객을 속이거나 쥐어짜는 행위는 금융서비스 회사가 취할 자세는 아니다.<ⓒ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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