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난 송용덕 롯데호텔 대표이사
▲송용덕 롯데호텔 대표이사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롯데호텔이 2018년 롯데그룹의 비전인 아시아 톱(Top)3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롯데호텔을 고객들이 다시 찾고 싶은 호텔, 다른 호텔의 본보기가 되는 호텔로 만들겠습니다."송용덕(58) 롯데호텔 대표이사가 밝힌 포부다. 송 대표는 지난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부임한 지 10개월 가까이 됐는데 이런 자리를 늦게 마련해 죄송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송 대표는 1979년 롯데호텔에 입사해 지난해 2월 롯데호텔 대표로 부임했다. 송 대표는 이날 크게 두 가지를 강조했다. 첫 번째는 롯데호텔 서비스의 질 향상이며 두 번째는 호텔 브랜드로써 아시아 Top3가 되는 것이다.그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예상했던 스케줄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서비스 질은 철저하게 노력을 했으나 진행이 미진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럼에도 서비스의 질은 부임 후 가장 먼저 역점을 둔 것으로 차차 개선되고 있어 최근엔 각종 해외 차트에서 1등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롯데호텔은 아시아 Top3 브랜드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호텔 수 확장과 함께 4가지 카테고리의 호텔을 짓는 것이다. 송 대표는 "별 6개짜리 호텔, 별 5개짜리 호텔, 비즈니스호텔과 라이프스타일을 접목시킨 호텔 등 4가지 타입의 호텔을 완공하는 것이 롯데호텔의 목표"라며 "2018년도에는 국내에 25개, 해외에 15개 총 40개의 호텔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롯데호텔은 특1급 호텔 5개, 특2급 2개, 제주 리조트 1개와 러시아에 특 1급 호텔을 갖고 있다.롯데호텔이 벤치마킹하고 있는 곳은 샹그리라 호텔이다. 샹그리라 호텔은 페닌슐라 호텔, 만다린 호텔과 함께 아시아 호텔 브랜드 Top3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72개의 호텔에 3만2000개의 객실을 갖고 있다.송 대표는 "만다린 오리엔탈이나 페닌슐라는 오성급 호텔 하나로만 계속 확장해나가고 있지만 샹그리라의 경우 비즈니스호텔 등 다른 브랜드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와 가는 길이 같다고 본다"며 "내년 봄 명동에 착공 되는 호텔은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젊은 층과 여성을 겨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송 대표는 롯데호텔의 브랜드를 지역적 브랜드(regional brand)에서 글로벌 브랜드(global brand)로 단계적 확대하겠다는 뜻을 내비추기도 했다. 그는 "유럽이나 다른 국가들에게 한국 호텔의 서비스가 아주 차별화 된 상품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어딜 가더라도 좋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소공동 롯데호텔이 그런 점에서 본보기가 되는 호텔로 완전히 자리 매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호텔 브랜드 확장을 위한 IT 구축도 잊지 않았다. 송 대표는 "서비스에 대한 롯데만의 스탠다드 매뉴얼 구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예약 시스템과 CRM 등 IT 인프라를 꾸준히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이현주 기자 ecolh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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