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소비자의 허영심을 노린 외제 유모차의 고가 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으나 일부 제품의 품질은 수준 미달인 것으로 드러났다.소비자시민모임은 국제소비자테스트기구(ICRT)가 영국·홍콩·네덜란드·스웨덴·덴마크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진행한 유모차 품질 테스트 결과를 29일 발표했다.조사 대상은 국내에서 판매하는 11개 제품(국산 2개·외국산 9개)이다.평가 항목은 시트 사용·기동성·짐 보관·운행 편리성·접기·등받이 조절·대중교통 이용 등이다.평가 결과로는 국내에서 고가에 팔리는 노르웨이산 '스토케 엑스플로리'(169만원)와 미국산 '오르빗 G2'(145만원)는 6개 등급 가운데 4번째인 '미흡' 등급을 받았다.국산 제품인 '리안 스핀 2012'는 3번째 등급인 '만족' 등급을 받았다. 가격은 69만8000원으로 스토케나 오르빗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네덜란드산 '맥시코시 엘리아'(93만원)와 '퀴니 무드'(158만원), 스페인산 '미마 자리'(179만원) 등도 `만족' 등급을 받았지만 가격은 국산보다 훨씬 비쌌다.국산보다 가격이 싸면서 더 높은 등급을 받은 제품은 이탈리아산 '글레시나 트립'(36만8000원)이 유일했다.이 제품과 영국산 '맥클라렌 테크노 XLR 2012'(76만5000원)은 2번째 등급인 '구매할 가치 있음' 등급을 받았다.일본산 '콤비 미라클 턴 프리미에'(88만원)와 미국산 '그라코 시티 라이트 R'(29만8000원)는 5번째 등급인 '매우 미흡' 등급을 받았다.두 제품은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하기는 했지만 유럽 안전 기준 등에 일부 미달하는 부문이 있었다.유럽 안전기준에 따르면 유모차에는 자동 잠금장치가 2개 있어야 하지만 두 제품은 잠금장치가 각각 1개뿐이었다.11개 제품은 내구성·강도·안정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소비자시민모임은 고가의 외국 제품을 무조건 선호하기보다 유모차를 이용하는 어린이의 연령과 신체 사이즈, 생활환경, 사용 목적, 유모차 무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할 것을 조언했다.이에 대해 스토케코리아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한국소비자시민모임이 발표한 유모차 품질 테스트 결과는 소수(6명의 사용자와 3명의 전문가)의 응답자들이 참여한 테스트로 9가지의 평가 항목만 제시돼 있으며, 각각의 항목 별로 구체적인 테스트 방법들은 공개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스토케는 "소비자단체의 테스트 방법을 평가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으며, 특히 평가 결과에 대해 이견을 제시할 의사 또한 없다"면서도 "테스트에 참여한 인원 숫자와 평가 항목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을 경우 부족한 정보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덧붙여 "스토케는 최고의 품질과 아이를 위한 최대한의 안전, 부모를 위한 최고의 편의 제공이라는 가치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면서 "스토케 익스플로리를 포함한 스토케 유모차는 전세계 50여개국의 소비자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유모차 중 하나로 인정받아 왔으며, 지난 10년간 25만개 이상의 스토케 익스플로리가 판매되면서 스토케의 뛰어난 품질을 입증한 바 있다"고 말했다.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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