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배당 버리고 성장에 베팅'..주가 영향은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제일기획이 올해 현금배당을 포기하고 투자에 초점을 맞추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주가 영향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번 결정이 단기적 수급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평가했다. 유보현금 재투자를 통해 성장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이 투자심리를 자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8일 제일기획은 전날보다 750원(3.51%) 빠진 2만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외국인과 기관은 엇갈린 반응이었다. 이날 외국인은 7만6120주를 추가로 사들이며 지분율(38.41%)을 유지한 반면 기관은 22만4810주를 팔아치웠다. 제일기획이 갖고 있던 '국내시장에서의 삼성만 갖고는 안된다'는 위기의식은 글로벌 광고주 유치의 필요성으로 이어졌다. 이를 위해 제일기획은 올해 미국의 맥키니, 중국의 브라보 등 2개의 종합 광고대행사를 인수했으며, 내년에도 2개 이상의 해외 광고대행사를 인수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김시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제일기획이 글로벌 상위 광고대행사로 변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글로벌 광고주를 확보해야 한다"며 "제일기획은 삼성그룹이라는 거대 광고주가 있지만 해외에서는 삼성전자의 광고물량 중 제일기획이 확보하는 물량이 국내에 비해 크지 않아 해외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향후 3~4년간의 최우선 과제"라고 짚었다. 인수합병(M&A), 핵심인력 확충 등을 통해 비계열 광고주를 늘리고, 강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광고주를 확보하는 것이 제일기획의 궁극적인 목표라는 설명이다.제일기획이 규모의 성장을 위한 투자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하면서 주주배려는 배당보다 자사주 매입 등으로 방식을 변경해 갈 것이라는 평가다. 제일기획의 주주이익 환원 정책은 지난해 말부터 서서히 자사주 매입 쪽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문지현 KDB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제일기획의 주당 현금배당은 이미 지난 2010년 340원에서 지난해 160원으로 절반 이상 줄어든 상태였다"며 "올해 자사주 매입은 940억원 규모로 집행 중"이라고 짚었다.다만 몸집을 키우는 과정에서의 판관비·인건비 상승은 당분간 실적에 부담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내년부터의 인력 증가가 크지 을 것으로 보이는 데다 올해미리 늘린 인원을 통한 외형성장이 동반되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됐다.김유리 기자 yr6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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