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이영규 기자】"의정부 경전철은 오늘부터 요금을 350원으로 내렸다. 어제까지 1300원 이었다. 손님 8만 명으로 계산했으나 4개월 동안 월 평균 1만1000명이 탔다. 매년 200억 원 적자가 불가피하다. 손님 끌어모으기 위해 자폭 수준 할인책을 내놨다. 답답할 따름이다. 하지만 이런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경영수지만 계속 악화될 뿐이다." 경기도 의정부 출신 경기도의회 김경호 의원(민주통합당)은 1일 열린 제273회 정례회(사진)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의정부 경전철은 의정부시 책임이 크지만 경기도와 중앙정부도 여기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7월1일 개통된 의정부 경전철은 4개월 동안 적자만 키웠다"며 "그렇다고 지금와서 경전철을 때려 부수지는 못한다"고 운을 뗐다. 당장 의정부 경전철을 중단할 경우 6677억 원의 투자비용은 물론 3900억 원의 민간 투자분과 그 이자에 대해 의정부시가 배상해야 하는데 여력이 안 된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또 "이렇게 된 데는 의정부시의 책임이 크지만 중앙정부와 경기도의 책임도 있다"며 "이는 두 기관 모두 경전철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갖고 있고, 애초 민간투자 지정고시 당시 관리감독기관으로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두 기관은 한국교통연구원이 의정부 경전철 하루 승객을 8만 명으로 말도 안 되게 수요 예측했을 때 이를 토대로 기본계획을 승인한 장본인"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의정부 경전철 대책도 내놨다.그는 "환승이 안 되면 시민들은 경전철을 외면하게 될 것"이라며 "수도권 환승할인정책의 형평성 차원에서 의정부 경전철에 대해서도 통합환승할인이 가능하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도시철도법이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경기도가 직접 나서서 중앙 정부에 이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줄 것"도 당부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의정부시가 경전철 활성화를 위해 1300원인 요금을 350원으로 파격 할인해 이용승객 창출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며 "국민들도 태생적으로 잘못 태어났다고 해서 본인과 부모에게만 책임을 돌리지 말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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