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노선 초특가 정책 앞세워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신경전[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우리나라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와 말레이시아계 LCC간의 한 판 승부가 일본 노선에서 펼쳐진다. 이달을 기점으로 아시아 최대 LCC인 에어아시아는 전대미문의 초특가 정책을 앞세워 인천상륙작전에 나선다. 이에 뒤질세라 국내 LCC들도 벌써부터 맞불을 놓는 등 신경전이 극에 치닫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어아시아그룹(이하 에어아시아)은 이날 11시 서울프레스센터 내셔널 프레스클럽에서 '에어아시아재팬 인천-나리타(도쿄) 노선 취항식'을 개최한다. 에어아시아는 오는 28일부터 일본내 항공사(ANA항공)와의 합자 자회사인 에어아시아재팬을 통해 인천-도쿄간 하늘 길을 주 7회 연결한다. 에어아시아는 말레이시아계 LCC로 총 115대의 항공기를 보유한 아시아 최대 LCC다. 에어아시아는 이를 통해 85개 도시에 160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그룹내 장거리 LCC인 에어아시아엑스(X)가 인천-쿠알라룸푸르 노선에 항공기를 띄우고 있다. 에어아시아는 쿠알라룸푸르 노선 취항 시와 마찬가지로 초특가 정책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에어아시아엑스는 지난 2010년 10월 편도 요금 200링깃(한화 7만105원)에 공항세 2만9895원(유류할증료 없음)을 더해 총 10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인천-나리타 노선의 경우 쿠알라룸푸르 노선보다 짧다는 점에서 편도 5만원 안쪽의 가격이 형성될 것이라는 게 항공업계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에어아시아의 상륙작전이 본격 시작됨에 따라 우리나라 국적 LCC도 적극적으로 맞서고 있다. 특히 인천-나리타 노선에 직접 취항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에어아시아와 같은 특가 작전을 통해 맞불을 놓았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9일 2시부터 이달 말일까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크레이지 프라이스(CRAZY PRICE, 미친가격) 시즌 5'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스타항공은 10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탑승편을 대상으로 인천-간사이(오사카)간 편도항공권을 5만4500원에 제공한다. 인천-도쿄 노선은 7만4500원, 김포-송산(대만 타이베이)은 6만4500원에 항공권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인천-나리타 노선뿐만 아니라 다른 국제선 노선 가격도 대폭 낮춰 수요를 분산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에어부산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고객 편의 개선에 나섰다. 이는 에어아시아재팬이 인천-도쿄 노선에 이어, 부산-나리타 노선도 다음달 28일부터 취항할 계획을 갖고 있어서다. 에어아시아는 오는 11일 부산에서 열리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에어부산은 내달 15일부터 부산-후쿠오카ㆍ부산-오사카 노선 운항편수를 현행 매일 1편에서 매일 2편으로 왕복 1편씩 늘린다. 오전과 오후 시간대를 나눠 각각 1편씩 편성해 당일치기 일본 여행을 가능토록 했다. 또한 이달 21일까지 부산-후쿠오카 노선을 왕복 16만4800원, 부산-오사카 왕복 19만9300원(9일 발권기준)에 판매한다. 특가 상품은 다음달 15일~30일까지 15일간의 항공권에 한한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이번 증편으로 노선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해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시 한 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에어아시아재팬이 일본내 수요가 어느 정도 있다고 판단되나, 에어부산도 밀리는 수준은 아닐 것"이라며 "에어아시아재팬의 인천-도쿄 노선의 취항 결과를 보고 부산-도쿄 노선 취항시 대책에 대해 강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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