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T스토어', 누적 다운로드 10억건 돌파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SK플래닛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T스토어(www.tstore.co.kr)'가 서비스 개시 3년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억건을 돌파했다.17일 SK플래닛에 따르면, T스토어가 2010년 6월 출시된 이래 9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0만건을 돌파한 데 이어 서비스 3년여 만인 지난 16일 10억건을 넘어섰다.'T스토어'는 2009년 9월 9일 국내 최초의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으로 출범했으며, 9월 현재 1670만 명의 가입자가 앱, 게임, VOD, 전자책, 음악, 쇼핑쿠폰 등 35만 여건의 콘텐츠를 거래하는 종합 모바일 콘텐츠 백화점으로 성장했다. 'T스토어의 누적 거래액은 1970억 원에 달한다. 이같은 성장에 대해 SK플래닛측은 '개방'과 '상생'을 기반으로 국내 모바일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로 T스토어만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T스토어'는 고객이 앱 뿐만 아니라, 게임, 전자책, VOD, 음악, 쇼핑쿠폰 등 스마트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실제 대화면 스마트폰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앱, 게임뿐만 아니라 전자책, VOD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9월 현재 'T스토어'에 등록된 전자책은 19만6000여건. 월 다운로드수는 105만건에 이른다. 이는 지난해 12월 대비 등록 콘텐츠 수는 약 160%, 월 다운로드수는 180% 증가한 수치로, 최근 이곳을 통해 판매한 전자책 누적 다운로드 건 수가 1000만 건을 돌파했다. VOD 콘텐츠도 지난해 12월 대비 등록 콘텐츠 수는 약 160%, 월 다운로드 수는 약 320% 증가했다. 휴대폰 결제 외에 신용카드, T스토어 캐시, 도토리, OK캐시백,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원해왔던 것도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는 장치도 마련했다. 사용 잠금 설정 방식의 '키즈락' 기능을 도입한 데 이어, 국내 최초로 ‘인앱결제 인증번호’ 방식을 모든 부분 유료화 앱에 100% 적용했던 것.SK플래닛은 이동통신사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T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SKT뿐 만 아니라 KT, LG유플러스 가입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9월 현재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는 약 230만 명이다. 지난 6월부터는 해외 출시 단말에서도 ‘T스토어’의 무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했다. SK플래닛은 국내 개발자들이 'T스토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콘텐츠를 개발, 등록,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왔다. 현재 'T스토어'에 등록된 개발자는 3만2000여명이다.SK플래닛 박정민 T스토어 사업부장은 "앞으로도 대한민국뿐 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콘텐츠 유통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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