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고속버스를 딸때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다칠 확률이 18배, 튕겨나가 사망할 확률이 24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13일 본격적인 가을 단풍여행과 수학여행을 앞두고 버스 전복사고 때 사망률을 줄일 수 있는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처음으로 버스 전복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이를 위해 공단은 언덕 위 도로를 시속 25km로 주행하던 버스(승합차)가 6m 언덕 아래로 구를 때 버스 안에 타고 있는 승객이 안전띠를 착용했을 때와 착용하지 않았을 때의 위험성을 비교·분석했다.버스 전복시험 결과 안전띠를 매지 않은 승객(인체모형)은 천장이나 내측 벽, 의자 등에 심하게 부딪쳐 머리나 가슴 부위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인해 상해 가능성이 18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반면 안전띠를 착용한 승객(인체모형)은 버스와 함께 구르면서도 몸이 의자에 고정돼 심하게 흔들리기만 하고 내부의 의자 등 단단한 부위에 부딪치지 않아 부상정도가 경미한 것으로 확인됐다.실례로 자동차가 전복돼 구르는 과정에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이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갈 가능성도 매우 높았다. 자동차 사고가 발생돼 차 밖으로 튕겨 나갈 경우 사망할 가능성은 16.8%로, 차 밖으로 튕겨나가지 않는 경우의 사망률 0.7% 보다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승용차 안전띠 착용률은 73.4%(일본 98%, 독일 96%)에 불과하다. 교통안전 선진국과 비교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며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5% 수준으로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다. 또 고속버스는 66.9%, 시외버스는 18.3%로 안전띠 착용률이 아주 낮다.국토부 관계자는 "차내에서 탑승자 상호간은 물론 차내 의자·내벽·바닥 등에 부딪치면서 입게 되는 부상이 심각하므로 자동차에 탑승할 때는 반드시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며 "자동차 탑승자 스스로 안전띠가 곧 생명띠 임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안전띠 착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진희정 기자 hj_ji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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