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상품 출시에도 대·중소 양극화'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대기업은 정보통신(IT) 기술 융합을 통해 스마트 상품 출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반면, 중소기업은 능동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국내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산업계의 IT활용실태와 향후과제 조사 결과, 대기업 가운데 44.6%가 'IT융합을 통해 스마트 상품을 출시했거나 추진중'이라고 응답했으나 중소기업은 16.8%에 그쳐, 양극화된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분야별로 자동차 관련 업종은 40.6%, 조선업종은 36.7%로 IT 융합의 활용도가 높은 반면, 유통(16.0%), 기계(14.0%), 건설(3.0%) 등의 업종은 활용도가 낮았다.기업들의 IT 신기술 활용도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카드처럼 주파수를 통해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RFID(무선인식) 기술을 업무에 활용중인 기업은 전체의 13.0%였고, 위성위치추적시스템인 GPS 사용기업은 5.0%였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사용비중은 19.7%로, 지문인식 등 생체인식기술은 38.7%, 영상회의는 39.0%, 원격접속제어는 41.0%로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또 IT융합을 추진중인 기업 가운데 65.6%는 비용절감, 납기일 단축 등 생산성의 향상이 있었다고 답했고, 14.4%는 신제품 개발로 매출이 향상됐다고 밝혔다.응답 기업 가운데 50.3%는 IT 융합을 추진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고 응답했고,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IT 융합을 지원하는 컨설팅 전문기관 부족 및 비용부담(60.3%), 최고 경영진의 인식 부족(15.9%), 내부 R&D 역량 및 융합감각을 지닌 인재 부족(13.2%) 등을 꼽았다.아울러 정보통신 정책 기능을 분리해 별도의 정보통신부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47.0%는 '부처간 업무가 중복되고 지원보다 규제가 많아질 수 있다'고 답했다.박종갑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IT융합은 무한대로 신시장을 창출하며 세계 경기회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IT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IT융합을 통해 산업계 전반을 스마트화 할 입체적인 정책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오현길 기자 ohk041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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