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강명석기자
편집. 이지혜
[적도의 남자]는 전형적인 연애담, [더 킹 투하츠]는 전형적인 악인이라는 각각의 한계에 부딪쳤다.
그러나 <더 킹 투하츠>의 비서실장(이순재)은 이재하가 왕의 자격이 아직 부족하다 말한다. 새로운 왕이 이전 세대의 인정을 받으려면 전 세대와 다른 방식으로 그 이상의 성과를 내야 한다. 상반기 드라마의 딜레마는 여기서 비롯된다. <옥탑방 왕세자>는 타임슬립을, <적도의 남자>는 묵직한 복수극을, <더 킹 투하츠>는 남북문제를 다룬다. 그러나 <옥탑방 왕세자>의 대부분은 선악이 뚜렷이 나눠진 네 남녀의 연애담이었다. <적도의 남자>에서 김선우(엄태웅)와 한지원(이보영)의 멜로는 10대 시절부터 시작된 거친 남자와 순수하고 씩씩한 여자의 사랑이라는 전형적인 설정을 따른다. <더 킹 투하츠>는 남녀의 로맨스를 현실 정치와 연결시키되, 현실 정치의 문제를 타고난 악인 김봉구(윤제문)의 탓으로 돌린다. KBS <난폭한 로맨스>에서 유은재(이시영)의 어머니는 유은재에게 자신의 문제를 부모 탓으로 돌리지 말라고 말한다. 하지만 미스터리의 방식으로 개개인의 내면을 파고든 <난폭한 로맨스>마저도 남녀 주인공의 로맨스만큼은 우연과 오해와 민폐가 뒤섞인 전형적인 방식으로 시작했다. 청춘도, 드라마도 과거로부터 벗어나길 원하지만, 좀처럼 과거의 틀을 깨지 못한다. 오히려 <해를 품은 달>처럼 흑주술이라는 판타지와 젊은 왕의 왕권확립이라는 요즘의 유행코드에 첫사랑과 기억상실이라는 진부한 소재를 집어넣은 작품이 미니시리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새로운 소재에 전형적인 구성이라는 결과물은 디테일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패션왕>에서 강영걸이 동대문 상인들과 연합해 회사를 키우는 과정은 모두 정재혁의 부하직원에 의해 설명된다. <적도의 남자>의 진노식의 비서와 <더 킹 투하츠>의 비서실장 역시 사업 현황이나 국제 정세를 모두 말해준다. 시청자는 강영걸이 드라마틱하게 회사를 일으키는 과정도, <더 킹 투하츠>에서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른 국민이나 언론의 반응도 볼 수 없다. 디테일이 없으니 소재의 참신함과 메시지의 무게감도 약해질 수밖에 없다. MBC <하이킥 3:짧은 다리의 역습>(이하 <하이킥 3>)은 첫 회부터 돈이 제일의 가치가 된 한국사회를 풍자하고, 이야기의 중심에 실질적인 가장 노릇을 하는 젊은 의사와 10대 소녀를 배치했다. 하지만 그들은 대부분의 에피소드에서 놀고, 식사하고 연애하는 모습이 반복됐다. 10대 소녀가 좋아하는 사람 때문에 학업을 포기할 결심을 할 때 겪게 될 현실적인 삶의 무게는 사라졌다. <하이킥 3>가 갈수록 기존 시트콤처럼 캐릭터 위주의 코미디와 러브라인의 비중이 높아진 이유다. 현재의 삶에 대한 구체성을 잃으면 과거에 기댈 수밖에 없다. <H3>우리는 미래를 맞을 준비가 되었는가</H3>치열한 디테일은 가장 전형적일 수도 있었던 사교육과 불륜, 고부갈등 같은 이야기에서 나왔다
오히려 치열한 디테일을 만들어낸 것은 가장 전형적일 수도 있었던 이야기에서 나왔다. jTBC <아내의 자격>은 아버지가 아침 식사부터 공부에 대한 주제를 이끌어 내야하는 대치동 가족들의 교육현실을 징글징글할 정도로 구체적으로 쏟아낸다. 대치동 중산층의 삶에 대한 디테일이 대치동 주부 윤서래(김희애)의 불륜, 또는 새로운 사랑이 가능했던 탄탄한 이유를 제시한다. 뻔할 줄 알았던 불륜의 이야기가 집요할 정도로 많은 정보들에 의해 새로운 길로 나아간다. 수많은 종편 드라마의 실패 속에서도 <아내의 자격>이 성과를 거둔 데는 이유가 있다. KBS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기혼여성이 시댁에 대해 느끼는 공포감 또한 시어머니가 주말 시간을 빼앗고, 집의 비밀번호를 알려달라고 하는 작은 에피소드를 통해 실체를 얻는다. 고부갈등이라는 흔한 소재를 치열하게 파고들자 결혼도, 아이도, 시댁도 두려울 수밖에 없는 이 시대 여성들에 대한 도발적인 문제제기가 나왔다. 중요한 것은 무슨 이야기냐가 아니라 어떻게 다루느냐는 것이고, 만드는 사람들은 과거보다 더 치열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파고들어야 할 시점에 왔다. 과거로부터의 독립은 거기서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MBC <무한도전>의 결방은 드라마나 예능은 물론 방송 산업 전체에 상징적인 사건이다. <무한도전>의 불방은 올해 상반기 예능 프로그램의 침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더 이상 Mnet <슈퍼스타 K 2>같은 뜨거운 순간을 만들어내지 못했고, KBS <해피선데이>의 ‘1박 2일’은 시즌 2에 접어들면서 과거의 영광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강호동과 김구라의 부재와 함께 토크쇼는 더욱 약해졌다. 그러나, 그렇다고 <무한도전>을 다시 불러낼 것인가. 아니면 김구라를 복귀시킬 것인가. <무한도전>을 재개하면 재밌어할 시청자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한도전>의 제작진이 원하는 제대로 된 방송을 만들 기회는 사라질 것이다. 김구라의 토크는 재미있다. 하지만 그가 저지른 잘못을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현재에 머물 것인가, 고난을 각오하고서라도 더 나은 미래를 바랄 것인가. 또한 누군가의 죄에 대한 반성과 처벌을 할 것인가, 묻어두고 지나갈 것인가. 과거와 미래, 또는 진부함과 새로움 사이에서 드라마도, 예능도, 그 프로그램들을 보는 우리도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우리는 과연 이 과도기를 지나 새로운 시대에 도달할 수 있을까.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10 아시아 글. 강명석 기자 two@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즐거움의 공장 "10 아시아" (10.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