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전제품 외국서 ‘인기’

관세청 분석, 3년새 對美수출비중 높고 러시아·이란시장 ‘쑥’…밥솥, 식기세척기, 냉장고 등 잘 팔려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최근 3년 사이 우리나라 가전제품 수출이 활기를 띄고 있다. 특히 미국 쪽으로의 수출비중이 높고 러시아, 이란시장이 커지는 흐름이다.30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만든 가전제품 수출액은 56억1000만 달러로 2009년보다 30.2% 늘었다.품목별 증가율은 전기밥솥 (59.7%↑), 식기세척기(50.7%↑), 냉장고(40.6%↑), 에어컨(33.7%↑), TV(32.1%↑), 진공청소기(24.6%↑), 세탁기(19.2%↑) 순으로 높았다. 반면 전자레인지는 25.9% 줄었다.제품별 수출금액은 냉장고가 21억1500만 달러로 으뜸이고 세탁기(13억5800만 달러), TV(11억7500만 달러), 진공청소기(3억6300만 달러), 에어컨(3억4200만 달러), 식기세척기(1억5200만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우리나라 가전제품을 가장 많이 사가는 나라는 미국으로 세계시장에 수출되는 한국산 전자레인지의 61.8%, 냉장고의 46%, 세탁기의 45.2%, 전기밥솥의 36.3%를 차지했다.또 ▲TV의 주요 수출국은 아랍 에미리트(UAE)(23.9%) ▲에어컨·진공청소기는 러시아(12.7%, 25.1%) ▲식기세척기는 이란(31.3%)의 수출비중이 가장 컸다. 왕성상 기자 wss404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왕성상 기자 wss4044@<ⓒ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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