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시너지 전략 '각 계열사 고객 합쳐라'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NH농협금융이 우수고객 확보와 함께 본격적인 자회사간 시너지 창출에 나서고 있다.지난달 초 출범 이후 현재까지 2개월에 가까운 기간 동안 조직 안정화에 최선을 기울였다면 이제는 여타 금융지주사들을 따라잡기 위한 작업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특히 농협금융은 지난달부터 통합 우수고객 제도인 'NH하나로가족고객제도'를 도입해 시행 중이다.이 제도는 농협금융의 자회사인 농협은행과 농협증권 간의 우수고객을 지주사의 통합 우수고객으로 인정해 각종 예금, 송금, 전자금융 관련 수수료가 면제되는 우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농협금융의 통합우수고객제도는 ‘최고등급 인정방식’으로, 자회사별 고객등급을 산출한 후 이 중 가장 높은 등급을 해당 고객의 우대등급으로 모든 자회사에서 일괄 적용하는 방식이다.농협금융은 앞으로 매분기말 농협은행과 농협증권의 우수고객 등급을 바탕으로 통합우수고객을 선정해 익월 10일부터 6개월간(기본 3개월 + 유예기간 3개월) 각종 수수료 면제 등의 우대서비스를 제공한다.특히 내년에는 보험과 캐피탈 등 7개 자회사 전체로 통합 고객서비스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농협금융의 시너지추진부는 내년 말까지를 목표로 전 계열사에 걸친 통합 CRM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직원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 각 계열사 간 고객 소개 시 성과 배분 등에 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올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다.농협금융 관계자는 "우수고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농협은행과 농협증권을 대상으로 통합우수고객제도를 우선 실시하고 향후 농협금융 전 자회사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농협의 경제사업까지 포괄해 타지주와 차별화된 우수고객제도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밀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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