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싫어하고 과잉복지… 사회문제로 확대됐다”

이건희 삼성회장이 바라본 유럽·일본 위기의 실체

“유럽과 일본을 모두 돌아봤는데 생각한 것보다 조금 더 어려운 상황인 것 같다. 일하기 싫어하고 나라의 복지 확대에만 기대고 있다. 수출에 일부 영향은 있겠지만 우리에게 큰 영향은 없을 것이다.”이건희 회장이 유럽과 일본을 돌아본 후 이들 국가들의 위기기 실체를 지적하고 향후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언급해 주목된다. 이 회장은 지난 2일 출국해 20여 일간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 현지를 돌아보고 일본에서 여정을 마무리 지은 후 지난 24일 전용기를 이용해 김포공항으로 귀국했다. 이날 자리에서 이 회장은 “이탈리아, 프랑스를 비롯해 유럽 여러 나라를 다녀왔다”면서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몇 나라를 더 둘러봤는데 유럽 상황은 생각보다 조금 더 나빴다”고 말했다. 그러나 삼성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수출에는 조금 영향이 있겠지만 우리에게 직접적인 큰 영향은 없는 걸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유럽에서 돌아오는 길에 일본도 방문한 이 회장은 일본의 경기 악화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이 회장은 “일본에서도 여러 사람을 만났는데 옛날과 달리 일본도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 여전히 어려움이 올 것이라고 걱정을 많이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그러면서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일하기 싫어하고 나라에 복지를 많이 기대하는 점에서 유럽이나 일본이 다 어렵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분석했다.유럽과 일본에 닥친 경제위기의 실체로 ‘일하기 싫어하는 문화’와 함께 ‘과도한 복지’를 꼽은 것이다. 유럽 위기의 실체가 산업 구조적인 측면이 아니라 사회문제라는 지적이다. 이 회장은 잠시 휴식을 취한 후 향후 유럽과 일본 시장 점검 결과를 토대로 경영구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애플과 특허권 협상을 진행하고 이날 돌아오는 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 등으로부터 연휴 중 결과 보고도 받을 예정이다.유럽발 경제위기와 일본의 장기 경제침체에 대응하기 위한 삼성의 큰 그림은 물론 애플과의 갈등을 어떤 카드로 그려낼지 그룹 안팎의 시선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이 회장은 과거에도 장기간의 유럽 출장을 다녀온 뒤 ‘신경영(1993년 6월)’, ‘디자인경영(2005년 4월)’ 등을 주창한 바 있어 이번에도 위기극복을 위한 해법을 내놓을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게다가 지난 2일 유럽 출장을 떠나면서 유산상속소송은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자신은 경영을 챙기는 데만 매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선언적인 의미 이상의 어떤 지침이 떨어질 것이라는 게 삼성 안팎의 관측이다.한편 이날 이건희 회장의 장남인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은 이 회장 귀국 직전 수행원들과 함께 마중 나왔다. 이 회장은 예정보다 다소 일찍 도착했다. 김순택 삼성그룹 부회장과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도 이 회장의 귀국을 맞았다. 삼성전자측에서는 권오현 부회장과 윤부근 사장이 참석했다. 이 회장은 7월 하계 올림픽을 맞아 영국 런던으로 다시 출국할 예정이다.구본무 LG 그룹회장“디자인 완성도 높여 고객을 즐겁게 하라”
“단순히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정도가 아니라 사용자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사용방법을 디자인해야 한다.”구본무 LG 회장이 2회에 걸쳐 디자인 현장을 방문,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하드웨어 디자인까지 연이어 점검하며 디자인경영을 강조했다. LG그룹에 따르면 구 회장은 지난 22일 서울 서초R&D캠퍼스에서 열린 디자인 경영간담회 에서 “끝마무리에 따라 제품의 품격이 달라지는 만큼 보이지 않는 곳까지 정교하게 디자인해 완성도를 높이라”고 주문했다. 구 회장은 2006년 신년사를 통해 ‘디자인 경영’을 천명한 뒤 디자인 전략을 직접 챙기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구 회장을 비롯해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그룹 최고경영진이 스마트폰과 TV 같은 주력 제품의 사용방법 자체에 LG의 특성을 심는 방안을 논의했다. 로고가 없더라도 기기를 몇 번 작동해 보는 것만으로 ‘LG 제품’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구 회장은 간담회 직후 일행과 함께 신제품 전시관으로 이동해 직접 출시를 앞둔 휴대전화와 TV·생활가전 등 3개 분야의 신제품 60여 종의 디자인을 꼼꼼히 살폈다.이재현 CJ그룹 회장“세계 1등 목표를 품는 마인드로 사업 펼치자”
“단순 해외진출이 아닌 세계 1등을 목표로 하는 마인드와 생각을 갖고 사업을 펼쳐야 한다.”지난 25일 CJ그룹 등에 따르면 이재현 회장은 지난 16일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CJ 온리원(Only One) 콘퍼런스’에서 “기존 업계 1등은 물론이고 미래사업으로 진화ㆍ발전하도록 더 큰 꿈과 비전ㆍ목표를 세워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온리원 콘퍼런스’는 ‘최초ㆍ최고ㆍ차별화’를 강조하는 이 회장의 핵심 경영철학인 ‘온리원 정신’을 강조하기 위해 2005년부터 개최되는 행사다. 그룹 내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한 계열사 사업부문ㆍ팀에 대상을 준 건 3년 만에 처음이다. 이 회장은 3년 만에 CJ온리원 대상 수상자가 나온 건 큰 의미가 있다”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큰 성과를 이룬 바이오사업 부문이 ‘그레이트(Great) CJ’달성의 선봉장이 된 좋은 사례”라고 했다. 이 회장은 공존ㆍ공생을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그는 “우리는 자본주의 4.0 또는 5.0 시대에 들어와 있으며 대기업의 역할이 과거와 달라졌다”면서 “사회와 더불어 사는 CJ그룹을 만드는 것도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라고 말했다.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주주이익 극대화 조건 우리금융 인수 고려”
“정부가 어떻게 팔겠다는 계획을 내놓지 않았다. 계획이 나오고 기존 KB금융지주 주주의 이익이 극대화된다면 고려를 해보겠다.”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KB금융 자산관리 페스티벌’ 에서 우리금융 인수에 대한 고려 의사를 나타냈다. 어 회장은 이날 우리금융 인수 여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말했다. ‘우리금융을 인수하지 않는다고 확실하게 정해놓은 것은 있나’라는 질문에 대해선 “그런 것은 없다”고 했다. 어 회장의 발언은 우리금융 ‘인수 불가’에서 ‘인수 검토’로 방향을 튼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어 회장은 지난 4월 “어떻게 사나. 10조원이 어디 있나”라며 “아직 (정부 매각 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을 모른다. 어떤 여자인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자꾸 결혼할 거냐고 물으면 어떻게 대답을 하나”라고 말했다. KB금융그룹은 인수보다는 합병에 무게를 두고 우리금융 재매각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어 회장은 또 ING생명 인수와 관련해 “사고 싶다”면서도 “다만 주주가치 극대화가 기본적인 원칙인 상황에서 많이 주고 사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에 대한 추가 인수는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글로벌 기업 되려면 2류만족 만도병 치유해야”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만도병을 치유해야 한다.”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이 스스로를 2류로 평가하는 뼈아픈 자성의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보냈다. 정 회장은 지난 23일 ‘만도의 미래 생존을 위한 新출사표’라는 제목의 A4 8장 분량 이메일을 만도 임직원에게 보내 “미안한 얘기지만 우리 만도는 지금 2류 회사에 불과하다”며 “경쟁에서 우위에 서고 중장기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회장은 이메일에서 품질, 기술개발, 원가경쟁력, 영업 등 만도의 각 부문별 문제점에 대해 작심한 듯 발언을 쏟아냈다. 만도 내부에서 벌어지는 잘못된 관행에 대해서는 ‘만도병’이라고 말하며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그는 “겸연쩍긴 하지만 우리가 아직 부족한 부분, 즉 경쟁사들보다 못한 부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말한 뒤 “만도의 기술개발 능력은 아직 글로벌 경쟁사들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변화가 없으면 미래도 없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운명이라고 강조했다.강신호 동아제약 회장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이 좋은 기업 척도”
“좋은 기업이 되려면 경제적 성과 못지않게 사회적 책임도 다해야 하고, 기업의 발전은 사회 발전과 함께 가야 하므로 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해야 한다.”강신호 동아제약 회장은 지난 24일 서울 용신동 본사 신관 앞에서 동아오츠카,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및 동대문구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사랑 나눔 바자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은 “이번 바자회을 통해 기업과 지역주민이 함께 어우러져 소외이웃에게도 조그마한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바자회 수익금은 동대문구 저소득층 가정과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후원을 맡은 동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에 전액 기부된다. 동아제약은 건강기능식품, 구강청결용품, 생활용품, 기능성드링크, 기타물품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다. 임원들은 넥타이, 와인, 위스키, 주방용품, 골프용품 등 다양한 물품을 기증해 사랑 나눔행사에 뜻을 같이했다.이코노믹 리뷰 김은경 기자 kekisa@<ⓒ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국 김은경 기자 kekisa@ⓒ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