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부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혹독한 긴축정책 탓에 올해 1분기 유럽의 신차 등록대수가 전년동기대비 7.7%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17일(현지시간) 파이낸셜 타임스(FT) 보도에 따르면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는 지난달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의 신차 등록대수가 145만대로 전년동월대비 7% 떨어졌다고 이날 발표했다. EU의 신차 등록대수는 6개월 연속 감소했다. 1분기 전체로는 신차 등록대수가 331만대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7.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ACEA는 밝혔다. FT는 유럽의 자동차 판매가 북부와 남부로 나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프랑스의 푸조 시트로엥, 르노와 이탈리아 피아트의 신차 등록대수가 줄고 독일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의 신차등록은 늘고 있다는 것이다. 3월 신차 등록대수는 이탈리아에서 27%, 프랑스에서 23%, 스페인에서 4.5%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EU 상위 10개국 중 신차 등록대수가 늘어난 나라는 독일과 영국 뿐이었다. 각각 3.4%, 1.8% 증가했다. 이탈리아의 신차 등록대수가 급감한 것은 트럭 운전자들이 파업을 하면서 다수 피아트 공장에서 생산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ACEA는 3월 이탈리아의 자동차 판매가 전년동월대비 26%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의 신차 등록대수가 급감한 것은 인센티브 지급 중단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언스트앤영의 피터 퍼스 애널리스트는 신차 등록대수는 유럽 국가들의 계속되는 경제 약화를 반영하고 있다며 향후 몇 개월간 감소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프랑스 푸조 시트로엥과 르노의 3월 신차 등록대수는 각각 19%, 21%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독일의 고급차 브랜드들과 폭스바겐의 3월 신차 등록대수는 한 자리수 증가를 기록했다고 FT는 전했다. 폭스바겐도 스페인 자회사 시트의 신차 등록대수는 16% 줄었다.제너럴 모터스의 독일 자회사 오펠과 영국 자회사 복스홀의 신차 등록대수도 각각 10%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포드의 신차 등록대수도 8% 줄었다. 박병희 기자 nut@<ⓒ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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