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락하던 라디오 광고, 대선 덕에 부활 '콧노래'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 대선의 돈 잔치가 라디오 광고 시장에까지 훈풍을 불어 넣고 있다.지난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는 지난해 미국내 라디오 방송 광고규모가 174억달러로 전년대비 1%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007년 연간 라디오 광고 금액 213억달러와 비교하면 상당폭 축소된 수치지만 최근 2년 연속 상승세를 탄 것은 큰 의미다. 라디오 광고는 2010년에 전년대비 6%가량 성장하며 3년간의 감소세에서 벗어났다. 올해 전망은 밝다. 지난해 라디오 광고를 주도한 것은 자동차 업종이었지만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각 후보를 지지하는 '슈퍼팩'들이 지갑을 열어 주로 상대방 후보를 깍아 내리는 '네거티브' 광고전을 벌이며 수혜가 예상되는 것.조사기관 PQ미디어에 따르면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 광고 비용은 약 56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 중간선거 광고에서 라디오가 7%의 비중을 차지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상당금액이 라디오 광고로 유입될 전망이다.라디오 방송업계의 한 관계자는 "과거 라디오 광고는 급격히 감소했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고 있다"고 전했다.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선출 과정이 장기전으로 변화하며 선거비용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호재다.경선 초 롬니 전 메사추세추 주지사가 앞서갔지만 이후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 샌토럼 전 상원의원이 부상하며 공화당 경선은 시계 제로인 상태다. 이런 와중에 각 후보진영들은 지지세력인 '슈퍼팩'을 통해 광고공세를 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미국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미트 롬니를 지지하는 슈퍼팩 '우리의 미래를 복구하라'는 지난 1월에만 1400만달러를 사용했다. 대부분 선거 광고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하지만 이 슈퍼팩은 같은 기간 700만달러를 추가로 확보했다. 2월을 맞은 이 단체의 통장에는 1600만달러의 현금이 남아있다. 실탄은 충분하다는 뜻이다.이들 자금은 오는 3월 6일 10개주에서 동시에 경선을 치루는 이른바 '슈퍼화요일'을 앞두고 집중적으로 투입될 전망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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