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컨테이너 6개사 아시아~유럽 시장서 연합키로[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상선이 세계 최대 규모의 새로운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 20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아시아~유럽 항로에서 현대상선이 소속돼 있는 TNWA(뉴월드얼라이언스)와 GA(그랜드얼라이언스)가 합쳐 새로운 얼라이언스 ‘G6’가 탄생했다. 이번에 출범하는 G6 얼라이언스는 세계 최대의 선사인 덴마크의 머스크를 뛰어 넘는 규모다. G6에는 TNWA 소속의 현대상선을 비롯, 싱가포르 APL, 일본 MOL과 GA 소속의 독일 하팍로이드, 일본 NYK, 홍콩 OOCL 등 6개 해운회사가 참여한다. 이석희 현대상선 사장은 “새로운 얼라이언스인 'G6' 출범으로 글로벌 영업망을 확대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세계 유수 선사들과의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글로벌 리딩 해운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갖췄다”고 말했다. G6는 아시아·유럽·지중해 지역에 90척 이상의 선대로 총 9개 항로를 운영하게 된다. 9개 항로는 아시아~유럽을 잇는 7개 항로, 아시아~지중해를 잇는 2개 항로로 구성됐다. 그간 TNWA 선사들과 아시아~유럽시장에서 5개항로, 43척의 선대를 운영해온 현대상선은 이로써 서비스 규모를 2배이상 확대하게 됐다. 서비스는 내년 4월 이전에 개시된다.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은 해운 불황기에 글로벌 해운사들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손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세계 최대 선사인 머스크는 아시아~유럽노선에 매일 선박을 띄우는 '데일리 머스크' 전략을 발표했고, 세계 2,3위 선사인 스위스 MSC와 프랑스 CMA-CGM도 유럽노선 등 주요항로에서 함께 협력키로 했다.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얼라이언스 출범으로 빠른 운송시간을 보장하고 기항하는 항구를 늘리는 한편, 최대 14,000 TEU 규모의 최첨단 초대형 선박을 운용해 화주들에게 획기적인 서비스 개선을 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6개 선사 연합으로 기항지 중복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 회사의 손익에도 많은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국내 대표 컨테이너선사인 한진해운은 중국 COSCO, 일본 K-Line, 대만 양밍과 함께 CKYH얼라이언스에 소속돼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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