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셜커머스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맥카페아이스커피'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올해 소셜커머스 쇼핑 트렌드를 알아보니 S.E.N.S.라는 키워드로 집약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9일 소셜커머스 업체 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 이하 티몬)는 올해 자사가 판매한 상품 및 서비스를 분석한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SENS는 슈퍼(super) 딜이 증가하고, 경제적 가격(economical)에 민감하며, 즉시(now) 할인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서로 관심사를 공유(share)한다는 의미다. 올해 티몬을 통해 판매된 할인쿠폰 수는 총1817만9783장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은 최소한 한 번 이상 쿠폰을 구매한 규모다. 또 이 기간 중 판매된 딜은 총 1만3406건으로 매일 평균 41.4개의 새로운 딜이 올라왔다. 때문에 올해는 소셜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새로운 유통 채널로 자리잡은 해라는 게 티몬 측 설명이다. 올해 가장 매출액이 높은 딜은 GS칼텍스상품권으로 85억2000만원을 기록, 세계 4위를 차지했다. 이어 S-OIL상품권(38억 9000만원), CJ상품권(14억 9000만원), 크리스피도넛(14억 6000만원), 불고기브라더스(12억원), 의류브랜드 르샵(11억원) 등이 매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단일상품 매출인데도 매출액이 10억원을 넘어 소위 슈퍼(super) 딜로 분류된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할인쿠폰은 무엇일까. 1위는 맥카페아이스커피로 총 36만 2360장이 팔렸다. 2위는 롯데리아(32만 3130장), 3위는 뚜레주르(29만 9925장)였다. 뒤를 이어 엔제리너스커피(4위), KFC(6위), 스무디킹(8위) 등의 상품들이 경제적인(economical) 가격을 경쟁력으로 판매수량 순위 10위권 내에 올랐다. 또 '티몬 나우' 등 위치기반형 서비스를 통해 판매한 카페, 맛집 등 상품들은 시간과 장소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변에서 바로(now) 구매할 수 있어 인기를 모았다. 소셜커머스 소비자는 나이, 성별에 따라 자신들의 관심사를 공유(share)하는 모습을 보였다. 2030여성들은 화장품 바닐라코, 라보떼코리아, 미오기뷰티아카데미 등 여성의 주요 관심사인 뷰티 상품들에, 4050여성들은 대교공부와락온라인, 김장젓갈, 독서평설 등 자녀교육이나 가정의 생필품에 관심을 보였다. 반면 2030남성들은 축구게임인 프리스타일풋볼, 다슈왁스, 알렉스 플라워 등 필수품이나 시즌 선물을, 4050남성들은 조광컨트리클럽, 골프스윙연습기, 클리브랜드 골프의류 등 주로 골프 관련 상품들을 클릭했다. 신현성 대표는 "소셜커머스는 짧은 기간에도 새로운 쇼핑채널이자 마케팅 플랫폼으로 안착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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