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CJ그룹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대한 대한통운 노조의 입장

대한통운은 지난 80여년동안 국내 물류의 대동맥을 책임져 온 국내 최대의 물류회사이다. 이러한 국가 대동맥을 책임지고 있는 물류회사를 범 삼성가의 진흙탕 집안 싸움으로, 대한통운의 미래 비전은 무시하고 서로의 자존심 싸움으로 변질된 이번 대주주 지분 매각과 이런 대주주 지분 매각에 CJ그룹이 우선 협상대상자에 선정된 것에 대해 당 조합은 개탄을 금할 수 없으며 당조합과 전 종업원들은 당사와 아무런 시너지 효과가 없는 CJ그룹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인정할 수 없으므로 실사저지, SPA 체결저지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결사 저지할 것을 밝히는 바이며, 당 조합은 이번 대주주 지분 매각과 관련해 그룹과 채권단, 그리고 CJ그룹은 당사 전 종업원들과 국민들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도록 매각 진행사항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하고, 아울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다. 첫째, 금호아시아나 그룹과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대한통운이 대한민국의 물류를 책임지고 세계적인 글로벌 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대외 국가 경쟁력을 높여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최상의 파트너 선정을 위한 지분 매각과 오로지 채권단의 채권 회수만을 위한 지분 매각 중 어느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둘째,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외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세계적인 물류기업 육성을 위하여 무엇을 하였는지 묻고 싶다. 겉으로는 대외 국가 경쟁력 강화를 외치면서 과연 정부가 무엇을 했는가? 셋째, 금호아시아나 그룹과 산업은행은 그 동안 당 조합에서 매각 시 금액 위주의 매각보다는 국가 경제를 위하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2008년도 M&A시 금액보다는 회사의 미래 발전과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하여 비가격 부문의 채점을 높여 금호아시아나 그룹을 선택 했듯이 어려운 국가 경제를 위하고 대외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매각 기준을 설정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부문에 75점을 부여한 몰염치한 행위를 규명하고 이번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을 재검토하여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마지막으로 CJ그룹에 묻고 싶다. 이번 지분 매각에 입찰하면서 삼성과의 자존심 싸움으로 필요 이상의 금액을 제시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여야 하는 기업의 기본적인 역항을 무시한 채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채권단만 좋은 일을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그에 대한 부담을 고스란히 대한통운 전 종업원들에게 전가시켰다. 또한 많은 사업이 중첩되어 당사 종업원뿐 아니라 CJ그룹 종사자들까지 고용불안을 조장한바 그 종사자들에 대한 고용도 10년간 보장하여 줄 수 있는가? CJ그룹이 대한통운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포스코와 삼성SDS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였다는 소식보다 주가가 급락한 사실만으로도 대다수의 국민들은 CJ그룹보다 포스코로의 인수가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지난번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CJ그룹은 그룹의 전체 물류비가 7,000억 정도이며, 포스코는 그룹의 물류비가 약 2조원대로 추정된다. 과연 어떤 회사가 물류기업인 대한통운과의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인지 전 국민에게 묻고 싶다. CJ그룹이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면 전 종업원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포스코만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대안이 무엇인지 제시하라. 대한통운을 인수한 목적이 CJ GLS와 합병 후 주식 우회상장이 목적이 아닌지? 만일 아니라면 향후 10년간 CJ GLS와 기업합병을 안한다는 각서를 당 조합에 제시할 수 있는가? CJ그룹은 기업 간의 자존심 싸움과 그룹의 이익을 떠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어려운 국가경제 발전을 위하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즉각 철회하여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위에서 밝힌 사항에 대한 명쾌한 답변과 매각 진행사항에 대한 모든 자료가 공개되지 않는 한 당 조합과 5천 종업원들은 이번 대 주주 지분 매각을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결사 저지할 것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니, 정부와 CJ그룹 및 금호아시아나그룹, 산업은행은 과연 어떠한 방법이 최선의 선택인지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하기 바라며, 당 조합의 의견을 무시한 채 지분 매각 일정을 진행한다면 최악의 경우 모든 항만과 도로에서 전면 파업으로 인한 물류 대란이 일어날 것을 엄중 경고하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와 CJ그룹, 금호아시아나그룹, 산업은행에 있음을 천명하는 바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조슬기나 기자 seul@ⓒ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