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설문 결과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차이점 몰라'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대한민국 국민 10명중 7명은 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일반 건강식품, 기능성식품 등)과의 차이점을 모르거나, 헷갈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단법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가정의 달을 맞아 최근 SK마케팅앤컴퍼니의 소비자 리서치패널 ‘틸리언’에 의뢰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실태 및 선호도 조사’의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전국 거주 20~50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이번 조사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건강식품?건강보조식품의 차이를 알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3.1%가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 매년 큰 폭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인식 수준은 뒤따라 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건강기능식품’이란 정부(식약청)로부터 철저한 인정과정을 통해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 받은 식품을 말하며 이 제품에 한해서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마크를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일반 건강식품(보조식품, 기능성식품 등)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널리 섭취돼온 식품으로 식약청의 과학적 검증 과정을 거친 제품이 아니다.또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구매와 섭취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구매 경험은 87.8%, 섭취 경험 88.1%로 나타나 국민 10명 중 9명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해서 섭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구매 목적과 구매 후 섭취대상을 묻는 질문(복수응답)에는 본인 섭취(82.9%), 부모님(52.5%), 배우자(37.9%), 자녀(22.9%), 지인(5.1%) 순으로 나타나, 과거 건강기능식품 하면 선물용 구매목적이 대세였다면, 최근에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또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고려요인은 제품에 대한 기대효과(39.9%)와 영양성분(30%)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이어 주위평판(11.9%), 브랜드 이미지(9%), 가격(6%) 순 등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입처를 묻는 질문에는 온라인 쇼핑몰(26%)을 통해 구입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판매점(21.6%), 대형할인점(16.2%), 약국(13%), TV홈쇼핑(7.5%), 백화점(7%) 순으로 나타났다. 또 가장 최근 섭취한 건강기능식품(복수응답)은 비타민(75.1%)이 가장 높은 비율로 1위에 올랐으며, 홍삼(65%), 오메가-3(31.6%), 칼슘(22.8%), 글루코사민(15.6%) 순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남성은 홍삼(69.3%)을 여성은 비타민(81.3%)을 가장 많이 섭취 한 것으로 파악됐다. 가정의 달을 맞아 구매하고 싶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홍삼(55.9%)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비타민류(19.4%), 오메가-3(9.5%) 순으로 조사됐다. 김연석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본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섭취율과 구매율은 높은 반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소비자는 많지 않은 것으로 재확인 됐다”면서 “가정의 달을 맞아 건강기능식품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식약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꼭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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