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전라남도 완도에서 미역 공장을 20년째 운영하고 있는 H산업 대표는 요즘 미소를 감추고 표정 관리에 들어갔다. 전체 생산량 중 80~90%를 해외로 수출하고 그 중 90% 가량을 일본으로 판매하는 이 업체에 일본 대지진 이후 주문량이 평소에 비해 곱절 가까이 늘었기 때문이다.일본 대지진으로 일본 내 미역 생산의 70%를 담당하고 있는 이와테현과 미야기현이 초토화 되면서 사실상 일본내 미역 생산이 불가피해 졌다. 예전보다 소비가 줄긴 했지만 생선을 즐겨 먹는 일본인에겐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중요한 먹거리 중 하나다. 이 때문에 H산업에는 현지 바이어들을 통해 쉴새없이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 H산업 대표는 "지진 이후 주문이 폭주해 이를 소화하기 위해 밤에도 공장을 돌려야 할 정도"라고 분위기를 전했다.반대로 화훼업을 하는 R업체 대표는 요즘 죽을 맛이다. 전라북도 임실에서 장미를 재배하는 이 업체는 우리나라 한 해 장미 수출의 57%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재배 물량은 10% 정도만 빼고 전량 일본으로 수출한다. 일본에서 입학, 졸업, 승진, 춘분 등 꽃 수요가 몰리는 3~4월 물량을 맞추기 위해 평소보다 많은 양을 준비해 뒀다. 그러나 지진 사태로 행사가 잇따라 취소되며 수요가 급격히 줄어 물량을 해소하기 어려워 졌다. 일본에서 3월 초 한 송이에 90엔 하던 장미값이 지진 이후 송이당 15~20엔으로 80% 가량 뚝 떨어졌다. 그렇다고 국내 시장에 유통시킬 수도 없다. 물량이 엄청나다 보니 국내에선 받아줄 만한 수요처도 없고 시장에 내놨다간 장미 업계는 물론이고 화훼시장 전체가 피해를 볼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이 업체로서는 망연자실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 對日 수출 상승.하락 품목 비교
일본 대지진으로 국내 농식품 수출 업체들의 희비가 업종별·품목별로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타이어와 조선, 석유화학 등 장치산업에는 큰 지장이 없는 반면 수출의 양대축 가운데 하나인 농수산식품은 품목에 따라 희비가 갈렸다.농식품 중 라면, 생수, 미역 등 식생활과 관련된 품목들은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장미, 백합, 인삼 등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이 중 지난 11일까지 누계로 129만7000만달러 어치를 수출한 미역은 25일 누계로는 263만8000만달러를 기록하며 2배 이상 늘었다. 최근 보름 사이 수출량이 2달 반 동안 수출한 물량 보다 많을 정도다.지난 11일까지 856만달러(전년비 51.7% 증가)를 수출한 라면은 25일 누계때는 1235만달러(71.5% 증가)를 기록하며 지진 발생 후 19.8%포인트 늘어났다. 같은 기간 생수는 40만달러(9.4% 증가)에서 102만달러(117.4% 증가)로 108%나 급증했다.이와는 달리 일본 내 소비 위축과 수요 변동으로 일부 품목은 일시적인 수출 부진을 겪고 있다. 특히 화훼류의 경우 일시적 수출 중지와 현지 소비감소, 가격 하락 등으로 4월 수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이 중에서도 수출효자 종목이던 장미의 피해가 걱정이다. 장미는 247만달러(0.4% 증가)에서 지진 후 314만달러(-2%)로 증가세가 꺾였다. 급기야 28일 누계는 322만달러를 기록하며 같은 기간에 비해 -13.5%까지 떨어졌다.일본이 지진과 쓰나미로 상당한 타격을 입은 데다 방사성 공포까지 확산되면서 한동안 수출 업체들의 희비가 교차할 것으로 보인다.고형광 기자 kohk010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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