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가는길]눈길·빙판길 운전 이렇게 하세요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연일 매서운 한파로 한반도가 꽁꽁 얼어붙으면서 귀향길ㆍ귀경길 장거리 운전이 벌써부터 걱정이다. 빙판길에 폭설까지 겹친다면 운전대를 잡는 일은 아슬아슬한 곡예나 마찬가지다. 급발진ㆍ급제동을 피하고 시야를 확보하는 것은 안전 운전의 기본이다. 하지만 겨울철 사고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 즐거운 명절을 뜻 깊게 보내기 위한 안전운전 팁을 소개한다. ◆시야 확보 최상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 창이나 외부 백미러, 그리고 헤드라이트와 브레이크 등에 묻어 있는 얼음이나 눈을 닦아낸다. 또한 승차 시 신발에 묻은 얼음이나 눈을 떨어낸다. 얼음이나 눈이 녹으면서 창에 서리가 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공기 순환 스위치를 OFF에 맞춰 놓거나 몇 분간 에어컨을 틀어서 습기를 제거하고 서리 끼는 것을 줄일 수 있다. 낮에도 시야가 밝지 않으면 라이트를 켜는 것이 좋으며 선글라스를 착용시 시계가 나빠도 지형과 노면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고 눈으로 인한 눈부심을 줄일 수 있다.  ◆브레이크 조작법미끄러운 노면에서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퀴가 그대로 잠겨 차량이 미끄러져 버린다. 이로 인해 추돌 사고 등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곤 한다. 급한 커브길에서는 특히나 브레이크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자칫하다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최대한 엔진 브레이크(가속 페달을 놓아 엔진과 변속기의 마찰 저항을 이용해 감속하는 방식)를 사용하도록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주행모드에서 3단이나 2단으로 기어를 순차적으로 낮추는 방법도 좋다. 수동 변속기 차량은 계속 저단으로 감속하면 된다. 이와 반대로 빙판길에서의 급가속은 노면과 바퀴의 접지력을 약화시키므로 차가 방향성을 잃을 수 있어 가급적 삼가야 한다.  ◆안전 운전 상식 겨울철에는 미끄러운 노면으로 인해 후방 충돌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시트 베개나 헤드 레스트 위치를 잘 조절하면 목 부상을 방지하거나 줄일 수 있다. 또한 차 뒷부분에 무게를 높이면 정지 마찰력이 커져 위험한 상황에서도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아울러 부피가 큰 신발이나, 장갑, 외투를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위급 시 빨리 반응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역핸들 조작법도 익혀두는 게 좋다. 역핸들 조작법이란 차가 한 방향으로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스티어링휠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렸다 차가 방향을 잡으면 풀어주는 방식. 이 때 브레이크 대신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 차가 힘을 받으며 직진상태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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