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첫 진출, 동남아 전역에 콘텐츠 유통 사업 확대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SK텔레콤의 음악서비스 '멜론'이 인도네시아에서 정식 서비스된다. SKT는 향후 동남아 전역으로 콘텐츠 유통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대표 정만원)은 7일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사업자 텔콤과 설립한 조인트벤처 'PT 멜론 인도네시아'가 인도네시아 유무선 온라인 음악 서비스 '멜론 인도네시아'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서 SKT의 음악서비스 '멜론'이 공식 서비스된다.
PT멜론 인도네시아는 SKT가 총 자본금 125억원 중 49%를 투자해 인도네시아 텔콤과 함께 설립한 조인트 벤처다. 멜론 인도네시아(www.melon.co.id)는 지난 7월부터 5개월동안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음악 선호도를 조사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 작업을 거쳐 정식 서비스됐다. SKT는 국내에서 쌓은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음악은 물론, 팝, 한국, 중국, 일본 음악까지 총망라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출시전부터 현지 언론과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멜론 인도네시아는 SKT가 지난 10월 발표한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육성 전략의 결실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그동안 음악, 영화, 드라마 등 개별 콘텐츠의 인기에 기반했던 동남아시아의 한류가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시스템 한류'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편 PT멜론 인도네시아는 디지털콘텐츠유통허브(DCEH)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DCEH는 소비자는 물론 음원 사업자, 유무선 통신사업자들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콘텐츠 유통 허브다. 동영상, 영화, 게임, 음악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유통이 가능하다. SKT 지동섭 산업생산성향상(IPE) 사업단장은 "멜론 인도네시아 및 DCEH 서비스를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 전역에 걸쳐 콘텐츠 유통 사업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주, 유럽 등 해외 사업자에 대한 다양한 IPE 사업 협력을 강화해 해외에서 SKT의 위상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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