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내년 스마트폰 600만대...아이폰으로 '고고씽'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3분기 아이폰 효과에 힘입어 합병 뒤 분기최대 매출을 기록한 KT가 스마트폰 가입자 확보에 고삐를 죈다. KT는 9일 김연한 가치경영실장(CFO)이 주관한 3분기 실적발표 전화회의에서 내년도 스마트폰 누적 가입자를 600만대로 제시하고 태블릿PC가입자도 100만명 이상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김 실장은 "10월말 현재 KT스마트폰 가입자는 200만명을 넘었고 아이폰 가입자는 140만명"이라며 "9월 출시한 아이폰4에 이어 디자이어HD 등 총 7~8총 스마트폰 출시할 예정이어서 연말 스마트폰 가입자 250만명 달성이 무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내년에도 스마트폰 라인업을 올해 이상 확충해 15%선인 스마트폰 가입자 비중을 30%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가입자는 KT의 실적개선에 일등공신이다. 실제 9월 10일 아이폰4 출시당시만해도 아이폰 가입자당 월평균매출(ARPU)은 4만 5000원이었으나 10월 들어 아이폰 사용자의 70%이상이 5만 5000원이상을 요금으로 지불하는 고(高) ARPU고객의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이같은 추세라면 KT는 연간 3%이상 ARPU 증가세를 예상하고 있다. 이는 KT의 체질개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동전화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의 견제로 가입자 점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충성도 높은 우량 스마트폰 고객들이 대거 유입하면서 순익이 크게 개선된 데다 약정효과로 가입자 이탈도 크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KT는 이날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보다 각각 9%, 44% 증가한 5조 2334억원과 594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초 증권가는 3분기 아이폰4 출시가 지연되고 스마트폰 경쟁 가열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었는데 이를 일거에 뒤집은 것이다.KT 이동전화매출은 전년동기보다 16.9%나 증가한 2조 9256억원을 달성, 유선전화 매출 감소(-11.4%)분을 상쇄시켰다.이동전화매출 증가는 아이폰 등 스마트폰 판매가 35%가까이 급증한 결과다. 이동전화 서비스매출 역시 데이터통화 매출과 기본료 수입증대로 같은 기간 7.7%나 늘어났다. KT는 4분기실적 전망과 관련, "계절성이 적은 이동전화 매출비중이 커진데다 4분기 정부 마케팅비 규제로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며 3분기 수준이 유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관측을 내놨다.조성훈 기자 sear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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