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세의 눈물'..감동적 인간승리 스토리

6월 넷째주 예스24 비즈니스와 경제 부문 추천도서 3[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2010 남아공 월드컵 북한대 브라질 전에 앞서 정대세 선수가 흘린 눈물이 화제가 됐다. 수많은 난관을 헤치고 월드컵에 출전한 감격 때문에 눈물을 참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념과 국적을 초월해 '세계적 플레이어'로 인정받기까지 그가 겪은 고초는 짐작키 힘들다. 비단 정대세뿐이랴. 우리 모두에게 좌절과 고통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기도 하다. 중요한 건 어떻게 극복하는가일 것이다. 민족과 국가간에 벌어지는 '축구전쟁' 월드컵에서 승패를 뛰어넘어 선수 개개인의 인간승리 스토리에 언론이 주목하는 건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이번달 넷째주 예스24가 집계한 ‘자기관리’ 분야 베스트셀러에도 감동적인 인간승리 이야기가 유독 눈에 띈다.
저자 김수영은 KBS 학생대상 퀴즈 프로그램 '도전! 골든벨'에서 실업계 고등학생으로선 최초로 골든벨을 울렸다. 소위 ‘문제 청소년'에서 세계 매출 1위의 석유 트러스트 기업 '로열더치쉘'의 영국 본사에서 일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까지의 기록을 담담히 써내려갔다.저자는 대학 졸업 무렵 국내 50여 개 회사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았지만 세계 최고의 투자은행 골드만 삭스에 입사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몸에서 암세포가 발견돼 충격에 빠진 그녀는 죽기 전에 해보고 싶은 자신의 꿈 73가지를 담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했다. 그리고 첫 번째 꿈을 위해 2005년 무작정 런던행 비행기 표를 끊으며 그녀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지금의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우연도 행운도 아닌 ‘꿈’ 때문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꿈 멘토’가 되어 꿈을 찾는 법과 그 꿈을 이루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영어를 통해 인생역전의 전환점을 마련한 한 소녀의 삶의 기록을 담은 책.저자는 열악한 가정환경, 학교 친구들의 따돌림을 견디지 못하고 14살 나이에 학교를 자퇴한다. 이후 스스로 영어 학습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또래보다 1년 먼저 대학에 입학한다. 토익 985점, 유엔 청소년 대표, 풀브라이트 장학생, 대한민국 인재상까지 손에 쥐게 된다. '꿈이 있다면 할 수 있다'는 진리를 깨닫게 하는 책.수많은 난관 극복기와 함께 특히 영어공부에 관한 이야기가 비중있게 다뤄진다. 영어공부를 할 때 꼭 지켜야 할 기본기뿐 아니라 탁월한 성과를 낸 방법도 세세히 기록했다. '토플 공부 노하우’, ‘장학금 신청할 때 꼭 지켜야 할 사항’, ‘영어 말하기 대회 노하우’ 등 팁도 풍성하다.
연간 300회 이상의 강연회와 워크샵을 하고, '공병호경영연구소'를 운영하는 자기계발 전문가 공병호 박사가 역경과 좌절 대처법을 안내한다.저자는 역경과 좌절을 극복하는 매뉴얼이 존재하며, 얼마든 배울 수 있고, 나아가 역경과 좌절을 미리 준비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에는 역경과 좌절, 그 극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소개돼 있고, 2부에는 성공한 사람으로 평가 받는 12명의 좌절 극복과 성공사례, 3부엔 ‘역경 극복을 위한 매뉴얼’이 담겨 있다.젊은 시절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여러 방송국 문을 두드렸지만 어느 곳도 받아주지 않았던 좌절의 순간을 극복하고, 스포츠 아나운서로 시작해 끝내 대통령이 된 로널드 레이건. 상원의원 선거에서의 패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미국 최초의 흑인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 책에 소개된 12명의 이야기는 같은 사건이라도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듯 역경과 좌절 역시 사람마다 다르게 느낀다는 걸 여실히 보여준다. 다양한 사람들의 역경 이야기를 통해 여러 상황을 미리 경험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경 극복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책이다.박충훈 기자 parkjov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온라인뉴스부 박충훈 기자 parkjovi@ⓒ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