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부품업체-손보사, 불공정거래 관행 '여전'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자동차 부품판매 업체들이 손해보험사로 부터 일방적인 대금 감액과 미지급 등 불공정거래 관행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자동차부품판매업 190개사를 대상으로 '손해보험사 불공정거래행위 실태조사'한 결과, 손보사가 일방적으로 부품 대금청구를 평균 5.6% 가량 감액하고 있다고 응답했다.중앙회는 전체 조사업체중 손보사 거래비중이 매출액기준 54.8%를 차지하고 있어, 손보사의 관행적인 부당 감액이 자동차부품판매업계의 커다란 경영악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특히 부품업체는 평균 15.2개 손보사와 거래를 하고 있지만 서면계약을 체결하는 업체는 6.5개사(42.8%)에 불과하며, 서명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67.9%는 '계약서를 작성해도 손보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강요한다'고 답했다.또 응답업체 가운데 85.3%는 손보사간 과실협의 미해결로 인한 피해를 경험했고, 업체당 연평균 814만원을 지급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중앙회 관계자는 "부당 감액 관행을 조속히 타파해 손보사-부품판매업계에도 진정한 상생협력관계가 정립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한편, 중앙회는 지난 2일 부품판매 업계의 현안애로 타결을 위해 업계 대표들로 '자동차부품판매업계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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