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주 선호에 시장잠식·담합으로 과징금 폭탄 우려·대형마트 납품가인하 압력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소주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고도주(도수가 높은 술) 판매가 줄면서 소주의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는 데다 이달 초 가격담합에 따른 엄청난 규모의 과징금 '폭탄'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여기에 최근 대형마트의 '가격전쟁'으로 소주 납품가격 인하 압력까지 받으면서 소주 업계가 '동네 북' 신세가 되고 있다.우선 술 소비 감소다. 지난해 국내에서 소비된 소주(360㎖)는 32억7000만병. 2008년과 비교하면 1억9000만병(6.4%)이 줄었다. 이에 따라 성인 1인당 소주 소비량도 2008년 103.6병에서 97.3병으로 6.3병 감소했다. 소주 소비량이 5% 이상 감소한 것은 2000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이런 가운데 오는 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소주 출고가 담합에 대한 제재 수위를 최종 결정한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소주 출고가를 담합한 11개 소주 업체에 대해 총 2263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업체별로는 진로가 1162억 원으로 가장 많다. 다음은 두산(246억 원), 대선주조(206억 원), 금복주(172억 원), 무학(114억 원), 선양(102억 원) 순이다.공정위 관계자는 "정부 부처가 행정지도를 했다는 이유로 담합에 가담해도 면책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며 제재의지를 내비쳤다.이에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08년 말과 2009년 초 진로 등 11개 소주 업체가 출고가를 동시다발적으로 담합 인상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해 3월 공식 조사에 들어간 바 있다.하지만 업계는 소주 가격담합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국세청이 행정지도를 통해 소주 출고가를 점검하는 상황에서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특히 업계는 공정위가 과징금 부과를 강행할 경우 행정소송 등 정면 대응한다는 방침도 정했다.최근에는 대형 마트간 가격할인 전쟁으로 소주 납품가격 인하 압력까지 받고 있다.소주 업계 관계자는 1일 "최근 대형마트들이 소주 납품가격을 낮춰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며 "하지만 소주에는 50%나 되는 세금이 붙어 있어 업체가 맘대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며 이를 일축했다.현재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소주(350㎖) 1병의 가격은 대략 1000원이며 여기에는 교육세 등 국세가 50%인 500원정도 붙는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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