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신용카드 결제 NO'

영세한 운송사업자, 높은 수수료가 부담운송사업자, 수수료 인하 협상 등 자구 노력 필요국토해양부가 협상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도최근 광주·전남 지역에서 시외버스 표를 구매할 경우 신용카드 결제가 되지 않아 광주 시민뿐 아니라 외지인들의 불편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하지만 카드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광주·전남권 운송사업자의 사업 규모가 영세해 막무가내로 카드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어려워 제3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7일 유스퀘어 터미널 운영팀에 따르면 고속버스를 이용할 경우 카드결제 가능하지만 시외버스 표를 구매할 때는 신용카드로 결제가 불가능해 이를 이용하려는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한 관계자는 "하루에도 '시외버스는 왜 카드결제가 안되냐'는 민원이 수십건씩 들어온다"며 "이는 아직까지 이 지역 운송사업자들이 카드결제를 받을 것인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이어 "시외버스 카드결제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터미널 사업자인 금호터미널과 금호, 광신, 동방고속 등 이 지역 4개 운송업체 사이에 협상이 마무리되야 한다"고 말했다.하지만 2008년 말께부터 시작된 협상이 아직까지 마무리 되지 않은 것은 금호를 제외한 4개 운송업체가 1.8%라는 카드수수료를 감당하기에 너무 영세하기 때문. 이날 광신, 동방고속 등 운송업체에 따르면 시민편의를 위해 시외버스에 카드결제시스템을 도입해야 하지만 현재 운송업체의 수익구조상으로는 카드 수수료를 감당하기 힘들다. 동광고속 관계자는 "현재 이용객이 많이 줄어 이지역 운송업체의 수익구조가 나빠졌는데 카드수수료까지 감당하라면 이는 도산하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며 "지역업체가 도산할 경우 시외버스 운행이 끊겨 시민들이 더 불편할 수 있다"고 말했다.이에 전문가들은 제3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이 분야 전문가인 한 교수는 "우선 시외버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운용 중인 타 시도의 선례를 연구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면서도 "운송업체가 사업의 영세성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카드사와의 수수료 인하 협상 등 자구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에 운송업체는 정부가 카드사와의 협상에 나서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운송업체 관계자는 "국토해양부가 운송 사업체의 영세성은 외면한 채 빠른 시행만을 독려하고 있다"며 "현실적인 운용이 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카드사와의 협상에 나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광남일보 이상환 win@gwangnam.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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