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은 위-쿠퍼스는 간, 기능성 차별화로 승부수
강력한 마케팅력 강점, 고객만족도 11년째 1위
지난 1969년 '건강사회 건설'이라는 창업 이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 유산균 발효유를 처음 소개한 한국야쿠르트가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이후 끊임없는 제품 개발을 통해 현재 국내 발효유업계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식품업계에서는 9번째로 '1조 클럽'에 가입하는 등 전세계를 휩쓴 경기침체 속에서도 강한 저력을 발휘했다.
영업을 처음 시작한 1971년 6000만원에 불과하던 매출액은 1972년 첫 흑자를 기록한 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1977년 100억원을 돌파했고 1987년 1000억원, 1997년 5000억원을 넘어섰으며 2007년에는 9800억원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렸다.
한국야쿠르트는 사업 초창기 이름조차 생소했던 유산균 발효유를 이제는 누구나 즐겨찾는 보편적인 건강음료로 자리잡게 만들었으며, 이제는 국내 발효유시장의 43%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윌'ㆍ'쿠퍼스' 등 차별화 제품 개발
한국야쿠르트가 이같은 성장세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우수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만든 윌과 쿠퍼스와 같이 차별화된 제품이 있었기 때문였다.
노벨의학상 수상자인 베리 마셜박사를 광고모델로 한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의 판매량은 하루 평균 65만개로 연매출 2500억원을 기록하는 대박상품이 됐다.
특히 지난 2000년 9월 출시된 '윌'은 초기부터 고객들의 큰 반향을 일으키며 4개월 후인 지난 2001년 하루 판매량이 40만개를 넘어섰으며 2005년 7월에는 출시 4년 10개월 만에 판매량 10억개,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출시 후 현재까지 20억개 이상이 팔리는 등 '윌'은 발효유 시장에서 확고한 1위 제품의 자리에 등극했다. 지난 2004년 야심작으로 내놓은 쿠퍼스 역시 하루 22만개가 팔리며 제2의 성공신화를 일구고 있다.
이들 제품이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비결은 기능성 차별화에 있다. 기존의 발효유가 장건강에 초점을 맞춘 반면 윌은 위, 쿠퍼스는 간기능 활성화에까지 영역을 확대한 것이다.
윌이 처음 시장에 나왔을 당시만 해도 유산균 발효유는 장에 좋다는 상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한국야쿠르트는 이러한 기존 상식을 과감히 깼다. 장은 물론 위염, 위궤양 등의 대표적 원인균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는 기능성을 강조한 마케팅으로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야쿠르트 아줌마'를 활용한 강력한 마케팅력
야쿠르트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야쿠르트 아줌마'. 한국야쿠르트 성장의 또 다른 원동력은 '야쿠르트 아줌마'를 활용한 방문판매방식이다. 야쿠르트 아줌마의 강력한 마케팅력은 이미 여러 제품의 성공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유기농 야채즙 '하루야채'는 유산균 발효유와 마찬가지로 야채도 매일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과 야쿠르트 아줌마의 방문 판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3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현재 연 600억원이 넘게 팔리며 야채즙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출시된 '하루야채 퍼플'을 통해 20% 이상의 매출신장도 기대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함께 하는 활력사회'를 열어간다는 기업이념 아래 지난 40년 동안 꾸준히 사회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1년 시작된 '사랑의 김장 나누기'는 지난해 전국 6개 도시에서 동시 진행, 2000여명이 참석해 기네스북에 올랐다. 사진은 '야쿠르트 아줌마'들이 김장 나누기 행사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br />
◆꾸준한 사회공헌활동..국가고객만족도 11년 연속 1위
창립 이래 지금까지 꾸준히 추진해온 한국야쿠르트의 사회봉사활동은 기업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지난 1975년부터 매월 전임직원의 급여에서 일정액을 갹출해 '사랑의 손길펴기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전국어린이건강글짓기대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와 '국제학술심포지엄' 도 30년 넘게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국야쿠르트의 노력은 '함께하는 활력사회'를 열어간다는 회사의 기업이념에 기초하고 있다. 우리 이웃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서 누구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야쿠트는 올해 40주년을 맞아 '고객 가치경영 추구'라는 경영목표를 세웠다. 매출 1조원 돌파를 계기로 새롭게 재도약한다는 계획이다. 21세기 성공 기업의 필수요건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기업의 모든 가치 활동의 기본이 고객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이와 같은 경영목표를 세워 추진하고 있다.
현재 한국야쿠르트는 국가고객만족도 11년 연속 1위를 수상했으며,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CCMS) 인증을 받는 등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 사업별 책임경영체재를 구축해 조직경쟁력을 강화하고, 발효유, 라면, 음료 등 각각의 사업에서 획기적인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자회사인 메디컬그룹 '나무'를 설립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플러스엔'을 통해 홍삼 관련 제품 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들을 판매하며 사업 확장에 노력하고 있다.
창립 40주년 만에 매출 1조원 돌파라는 쾌거를 달성한 한국야쿠르트는 그동안 축적된 내부역량을 바탕으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는 중장기 비전 설립을 위해 사내 TF팀을 구성해 작업을 추진 중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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