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2008년 하반기 교통수단별 점유율 현황’ 조사 결과 분석
개통 5년을 맞는 KTX가 중장거리 대중교통 운송수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코레일이 ‘2008년 하반기 교통수단별 점유율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KTX는 서울~부산(408.5km), 서울~대구(293.1km), 서울-밀양(348.4km), 서울(용산)~익산(239.8km), 대전~부산(248.7km) 등 중·장거리 구간에서 다른 교통수단들보다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간별로는 서울~부산은 KTX가 6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어 항공(17%), 승용차(8.1%), 고속버스(7.3%), 무궁화호(3.3%), 새마을호(1.3%)가 뒤를 이었다.
서울~대구은 KTX 61.1%, 승용차 25.6%, 고속버스 8% 무궁화호 3.5%, 새마을호 1.8% 등의 순이었다.
반면 서울~대전(159.8km), 서울~천안·아산(96km) 등 비교적 거리가 짧은 곳과 200~300km 구간에선 승용차점유율이 KTX를 앞질렀다.
서울~천안·아산 구간은 승용차점유율이 70%로 가장 높았다. 이어 무궁화호(11.3%), KTX와 고속버스(각 7.6%), 새마을호(7.3%) 순이었다.
서울~대전 구간은 승용차 43%, KTX 27.7%, 고속버스 17%, 무궁화호 9.6%, 새마을호 2.8%의 점유를 기록했다.
300km 미만에서 KTX 점유율이 높은 구간은 경부선의 경우 대전~부산(248.7km)으로 KTX 67.9%, 승용차 19.9%, 무궁화호 7.2%, 고속버스 2.9%, 새마을호 2.1%로 나타났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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