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수확량 줄어 '귀하신 몸' 됐다

2월 중순 기상악화로 물량확보 비상

3월 최고 인기 과일인 딸기가 올해는 생산량이 줄고 수요는 늘면서 예년보다 가격이 비싸졌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딸기는 통상 12월부터 5월까지 판매되지만 3월에 가장 인기가 높다. 2월 말까지는 오렌지나 사과, 단감 등 시즌 과일이 같이 판매돼 수요에 한계가 있으나 3월에는 딸기가 유일한 대표 과일이자 가격도 저렴해지기 때문이다. 또 4월 이후부터는 기온이 높아져 딸기를 취급하거나 관리하기가 쉽지 않고, 참외, 수박 등 다른 햇과일들이 출시되면서 공급과 수요에서 경쟁력이 약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올해는 지난 2월부터 딸기가 귀해졌다. 봄 딸기의 주산지인 논산, 부여 등 충청도 지역에서 2월 중순 이후부터 눈, 비가 오면서 기온이 하락했고, 저온다습한 환경에 일조량이 부족해지면서 병충해까지 발생해 전체 산지 수확량이 작년보다 40% 이상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딸기 가격도 상승해 신세계 이마트에서는 딸기 1kg이 8900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7300원에 비해 21.9%나 올랐다. 반면 수요는 증가해 롯데마트의 경우 올 들어 2월26일까지 딸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3.1%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 청과담당 김석원MD(상품기획자)는 "환율 등으로 수입과일의 가격 경쟁력이 약해져 현재 국산 과일 중 가장 대표적인 딸기가 더욱 주목을 받으며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딸기의 주 판매시즌을 맞은 대형마트들은 물량 확보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김석원 MD는 "매주 주말 물량 확보를 위해 주중 1~2일을 논산, 담양, 밀양 등 주요 산지에서 보내고 있다"며 "이동거리만 하루 1000~1500km에 이르지만 물량 확보를 위해서 때 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전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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